똑소리나는 논리형아이 만들기 - 논리적인 아이가 성공한다!
이윤선 지음 / 열린생각 / 2009년 1월
평점 :
품절



아이가 글쓰기를 참 싫어했다. 첨엔 글을 쓰기가 귀찮아서 그랬는데..
갈수록 내용을 많이 적어야한다는 부담감이 아이를 많이 악박했나보다.
글을 많이 쓰긴하지만, 어쩔땐 내용의 핵심도 없고, 두서없는글들이 많았다.
어떻게 지도를 해야하는지 참 어렵기도 했고, 많은책들을 참고했지만..
쉽지 않았는데.. 이책은 문제점과 해결점이 있어서 너무 고마웠고,
책을 읽으면서 아이랑 똑같은점이 많아서 공감도 해보고 반성도 해보았다.

 
먼저책은 읽는것이 아니라 한단어를 연상하여 관련된 이미지를 연결, 즉 내머릿속에 영화를 만들며 책을 읽도록 하는것다.
맞다.. 책을 읽기만 강요하고, 책을 내용을 어떤지... 확인하게 되면 아이들은 싫어하고, 책읽기 싫어하는 아이로 만들게 되는데,
책 한권을 가지고 아이에게 연상되는 단어나, 아이랑 책을 읽기전에 이야기를 나누는것도 재미있을것 같고,아이도 책내용이 궁금해서.. 흥미를 가지리라 생각해본다.
또한 좋은글은 어떻게 쓸것인가 주제가 정확해야한다.
우리가 다 알듯이 문장, 본문,결론이 있어야하며, 글을쓰고 끝내는것이 아니라, 문장을 확인하며 수정하는 작업이 필요하다는것을 알수있었다.
책의 집중 못하는 아이는 잘못된점을 찍어주면서 탓할것이 아니라 엄마가 아이에게 어떤 독서습관을 가르쳐야하는지 잘 알게된 동기가 되었다.
그리고 학년을 맞추어서 책을 접해주는게 아니라 아이의 수준에 맞게 책을 정해야하는것도 중요한거 같다.
또한 내가 잘 저지르는 실수하나가, 아이에겐 책을 읽으라고 하면서.. 가족들은 모두 티비시청을 했는데..그건 아이에게 책읽기 벌로 받아들여진다는걸 알게되었다.
두서없는 글을 볼땐 우리아이의 문제점을 확실히 알게되었고, 어떻게 지도해야하는것도 알게되었다.
각각 문제점들을 알수있고, 그에대한 해결점들을 알수있어서 좋았고,
내가 아이에게 어떤 독서환경을 주고, 습관을 들이게 했는지 반성하게되었고, 좀더 의미를 주고, 다독이 아닌,정독을 할수있는...
똑소리나는 논리형 아이로 잘 만들수있는 좋은 책을 만나게되어 너무 좋다.
책뒤쪽으 부록으로 다양한 글쓰기의 도움을 받을수 있을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