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오늘부터 달 탐사 - 선생님도 몰랐던 미래 읽기 프로젝트 ㅣ 뉴제너레이션을 위한 진로 가이드 2
줄리 라르동 지음, 실비 세르프리 그림, 윤여연 옮김, 강성주 감수 / 다산어린이 / 2023년 4월
평점 :

선생님도 몰랐던 미래 읽기 프로젝트
오늘부터 달 탐사
줄리 라르동 글 / 실비 세르프리 그림 / 다산어린이
밤 하늘을 비추는 아름다운 달,
그 달이 중요한 진짜 이유!
미래의 중심에 선 달에 대해
지금 읽어 보세요!

우리는 왜 달에 가려고 할까?
미래에는 달이 왜 중요할까?
달하면 보름달을 보며 소원을 빌던 모습, 옥토끼가 방아를 찧고 있다는 이야기도 생각나고, 늑대 인간 이야기도 떠오르네요. 지구의 주위를 돌며 오랜 시간 변함없는 모습으로 밤 하늘을 비춰온 달!
사람들은 달을 숭배하기도 하고, 달을 보며 무한한 상상력을 펼치기도 해요.
달이 있어 신비로운 자연현상도 일어나는데 그렇다면 달은 어떻게 생겨났을까요?

1970년대에 들어서면서 우주 비행사들이 달에서 암석 샘플을 채취해 분석해 보니 달과 지구의 성분이 매우 비슷해 '거대 충돌설'이라는 새로운 가설을 내놓았어요.
약 44억 년 전, 지구는 테이아라고 불리는 작은 행성과 충돌했고
충돌로 지구의 맨틀 일부가 떨어져 나갔고, 테이아는 산산조각 났다.
두 행성의 암석 파편들은 자전하는 지구에 이끌려 지구 주위를 돌기 시작했다.
지구 주위를 돌던 암석 덩어리들이 하나로 뭉쳐지면서 마침내 달이 탄생했다.
거대 충돌설은 현재 과학자들이 보편적으로 받아들이는 가설이지만, 여전히 보완해야 할 부분이 많아요.
달을 관찰하고 연구하던 사람들은 점점 달에 가까이 더 다가가려 해요.
1969년 닐 암스트롱을 시작으로 12명의 우주 비행사들이 달에 다녀왔다고 해요.
우리나라는 2022년 독자 개발한 대한민국 최초의 달 탐사선 다누리호를 성공적으로 발사했으며 현재까지 미국, 러시아, 일본, 인도, 유럽, 중국에 이어 일곱 번째 달 탐사국 지위에 올랐어요.
그렇다면 여러 나라가 달에 관심을 두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많은 전문가가 4차 산업혁명 이후 다음 세대의 산업은 우주가 되리라고 예상하고 있다고 해요.
달 탐사를 발판 삼아 화성을 비롯한 멀리 있는 우주 행성으로 가는 문을 열 수 있기 때문이래요.
아무도 달의 소유권을 주장할 수 없다는 '국제 달 조약'이 있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어요.

<오늘부터 달 탐사>를 읽으며 고대 신화부터 달 탐사까지 역사와 과학을 넘나드는 이야기로 무한한 상상력을 불러일으키던 달이 무한한 가능성으로 다가왔어요.
과학 지식 책 어렵게 느껴져 쉽게 읽지 못하는 아이들인데 뉴스와 신문에서 떠들썩했던 이야기들과 재미있는 그림이 함께하니 쉽게 읽을 수 있었어요.
미래를 살아갈 아이들과
미래의 중심에 선 달에 대한 이야기
<오늘부터 달 탐사> 함께 읽어 보세요.
지은이 : 줄리 라르동
프랑스 스트라스부르 저널리즘 대학 교육 센터에서 저널리스트 학위를 받고 라디오 프랑스와 프랑스 AFP통신에서 기자 생활을 했습니다. 어린이 신문 <알베르>를 창간하고 현대 사회의 주요 이슈를 이해하는 미래 세상 시리즈를 썼습니다.
그림 : 실비 세르프리(Sylvie Serprix)
페닝겐 그래픽 예술학교에서 공부하고 회화와 일러스트를 함께 작업하는 예술가입니다. 소설과 동화 등의 그림을 주로 그립니다. 공연장 및 극장 등 여러 문화 시설의 그림 작업도 하고 있습니다.
※ 책만 협찬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
#오늘부터달탐사 #다산어린이 #초등과학책 #초등고학년추천 #뉴제너레이션시리즈 #줄리_라르동 #실비_세르프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