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한장 한글완성 3 : 복잡한 자모음 - 초등학교 입학 전 한글 읽기·쓰기 동시에 끝내기 하루 한장 한글완성 3
미래엔 콘텐츠 연구회 지음 / 미래엔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막내라 어리게만 느껴졌는데 초등학교에 입학해 한 달이 넘게 지났어요.

그동안 적응하며 아이에게 유치원과 달라진 점을 물었더니

"숙제가 너무 많아요" 하네요.

1학년, 숙제는 생각지도 못했는데

저희 아이 반은 쓰기 숙제가 정~말 많아요.

A4 사이즈 앞, 뒤로 단어를 2번씩 쓰는 숙제를 내주시는데

입학 전부터 <하루 한장 한글완성>으로 읽기, 쓰기를 꾸준히 해온 귀요미는 쓰기 힘이 많이 생겨 쉽게 해결할 수 있었어요.



<하루 한장 한글완성 3 : 복잡한 자모음>


<하루 한장 한글완성> 시리즈는 총 3권으로 되어 있어요.

<하루 한장 한글완성 1 : 기본 자모음>

ㄱ~ㅎ, ㅏ~ㅣ이 들어간 글자를 학습해요.

<하루 한장 한글완성 2 : 받침>

받침이 들어간 글자를 학습해요.

<하루 한장 한글완성 3 : 복잡한 자모음>

ㄲ, ㄸ…, ㅚ, ㅙ… 등 복잡한 자모음이 들어간 글자를 학습해요.

하루 한장 한글완성 시리즈의 마지막 3권 <하루 한장 한글완성 3 : 복잡한 자모음> 재미있게 공부해 보았어요.

1, 2권이랑 구성은 같았지만 학습하는 낱말들이 어려워지면서 받아쓰기에서 고민하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었어요.

하루 한 장으로 완성하는 재미있는 한글 학습

읽기와 쓰기를 함께 익히는 효율적인 한글 학습

초등 받아쓰기까지 준비하는 앞서가는 한글 학습

한글 읽기 : 간단한 문제로 한글 읽기 연습



그림을 보고 문제를 읽으며 한글 읽기 연습을 할 수 있어요.

길지 않아 아이들이 쉽게 읽을 수 있어요.

읽기를 힘들어하는 아이라면 QR코드 스캔을 통해 음성지원을 받을 수 있어요



붙임 딱지 붙이기, 색칠하기, 알맞은 낱말 고르기, 길 찾기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재미있게 활동하며 낱말을 익혀요.



한글 쓰기 : 그날의 낱말 또박또박 쓰기 연습


한글 읽기에서 학습한 낱말을 이미지를 보고 쓰면서 익히고,

다시 한번 또박또박 쓰면서 연습해요.

하루한장 낱말 쓰기 학습이 끝나면 낱말 카드를 뜯어내어 고리로 묶어 '한글 낱말 사전'을 만들 수 있어요.


스스로 만든 한글 낱말 사전을 가지고 놀며 글자의 모양을 기억하고 뜻을 익힐 수 있어요.

받아쓰기 : 재미있는 미션을 해결하면서 받아쓰기로 끝!

왼쪽의 쓰기 부분을 가리고 불러 주는 낱말을 받아 적으며 오늘 학습한 한글을 올바르게 익혔는지 확인할 수 있어요.

재미있는 이야기 속에서 오늘 배운 낱말이 어떻게 쓰였는지 듣는 재미도 있어요.

받아쓰기 대본은 QR코드를 스캔하여 들려줄 수도 있고,

정답과 함께 뒤쪽에 부록으로 실려 있어 읽어 줄 수도 있어요.

학교에서 받아쓰기를 하지는 않지만 오늘 학습한 낱말을 확실하게 익혔는지 확인해 보며 한글 쓰기에 자신감이 생기고 있어요.

되돌아보기 : 2~3일 동안 배운 낱말 훑어보기


'되돌아보기'는 2~3일 동안 배운 낱말을 복습하고 받아쓰기 한 후 '즐거운 놀이터'의 길 찾기, 다른 그림 찾기, 숨은 그림 찾기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습을 마무리하고 있어요.

되돌아보기가 있어 따로 복습에 신경 쓰지 않아도 되었어요.

3권에서는 ㄲ, ㄸ, ㅃ, ㅆ, ㅉ, ㅐ, ㅔ, ㅚ, ㅟ, ㅘ, ㅝ, ㅢ, ㅙ, ㅞ, ㅒ, ㅖ가 들어간 글자를 공부했어요.

슬슬 어려워하는 단어들이 나오기 시작했어요.

괭이, 스웨터, 횃불 모르는 낱말도 있고 자주 사용하지 않는 낱말들이라 어려워했어요.

"엄마 괭이가 뭐예요?"

괭이가 무엇에 쓰는 물건인지 함께 알아보고 할아버지 집에서 찾아도 보았어요.



모르고 어려운 단어들의 연속이었어요.

서예, 얘기 알쏭달쏭 한 단어들에 대해 알아보고 익히며 마지막 학습에 들어갑니다.



두근두근 떨리는 마음으로 마지막 받아쓰기를 하고 '즐거운 놀이터'를 끝으로 <하루 한장 한글완성> 3권의 학습이 끝났어요.

하루 한장 학습 관리 앱에서 골든티켓도 받고 기분 좋게 왕 스티커도 붙여 주었어요.



처음 하루 한장 한글완성 시리즈 시작하면서

에너지 넘치는 아이를 책상에 앉히기가 쉽지 않았어요.

1권, 2권, 3권을 차례대로 끝내며

하루 한 장이라는 부담 없는 학습량에 거부감 없이 책상에 앉기 시작했고

다양하고 재미있는 활동에 스스로 찾아 학습하기 시작하였어요.

재미있고 기분 좋게 학습을 끝내면 따라오는 보상은 더 큰 기쁨이었고요.

읽기는 가능했지만 쓰기가 약했던 아이가 <하루 한장 한글완성>을 통해

많은 쓰기 숙제도 바른 자세로 앉아 척척해내게 되었고

쓰기에 자신감이 붙어 스스로 메모하고 기록하는 모습을 보였어요.

초등학교 1학년 교과가 읽기, 쓰기의 기초부터 시작되지만

초등학교 입학 전 <하루 한장 한글완성>과 함께 한다면 읽기와 쓰기에 자신감이 생겨 학교생활이 더욱 즐거워질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