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 프레디 학교를 구하다 북멘토 가치동화 41
닐 카메론 지음, 최효은 옮김 / 북멘토(도서출판)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글 · 그림 : 닐 카메론

출판사 : 북멘토 / 정가 : 11,500원

출간일 : 2021년 02월 20일

아이들이 과학 상상 그리기를 하면 항상 빠지지 않는 그림이 하늘을 나는 자동차와 학교에서 함께 공부하는 로봇 친구인데 <로봇 프레디 학교를 구하다> 속 모습은 아이들이 상상해 온 학교의 모습이었어요. 로봇 친구와 함께 놀고 공부하고 하늘을 나는 자동차를 타고 미래로 날아온 기분이랄까! 상상하던 일을 동화로 읽어 내려가니 더 재미있다고 하네요.


로봇 프레디레이저 빔도 쏠 수 있고, 로켓 부스터로 날아다닐 수도 있고 슈퍼 파워로 엄청난 힘을 낼 수 있지만 프레디가 교무실 창문을 깨고 날아들어가는 사고로 학교에서는 로봇 프레디의 로봇 능력을 금지하고 문제아로 취급해요. 로봇은 위험하고 학생들을 위협할 거라 생각하지요. 규칙을 세 번 어기게 되면 퇴학을 당하게 될 거라며 억압하는데 프레디는 계속 학교를 다닐 수 있을까요??

프레디는 똑같이 촌스러운 교복을 입고 매일매일 수학 공부를 해야 하는 학교가 싫지만 학교에는 프레디의 소중한 친구 페르난도, 애니샤가 있어 보통의 아이들이 그렇듯 공부는 싫지만 친구는 좋아하며 학교를 다니죠. 특히 단짝 친구인 페르난도와는 신나는 놀이를 찾아 놀거나 비밀 클럽 S를 만들어 친구들과 놀이를 만들어 놀기도 해요. 보통의 아이들과 다를 게 없는 것 같아요.

하루는 덩치가 큰 헨릭에게 괴롭힘을 당하고 있는 전학생 리야드를 도와주기 위해 나섰다가 사건에 휘말리게 되고 목 숨 세 개 중 하나를 잃어요. 리야드의 도시락통 사건 후 리야드와는 좋은 친구가 되었지만 페르난도와는 서로를 오해하게 되면서 다투게 되고 서로 상처를 주면서 멀어져요. 그 뒤로도 크고 작은 사건 사고로 세 번의 기회를 모두 잃게 되고 로봇 프레디는 퇴학을 당하는데 프레디는 학교로 돌아올 수 있을까요?

나다움을 포기하고 학교의 규칙에 맞춰 살아가길 강요당하는 프레디는 자신만의 특별함으로 슈퍼 영웅이 되길 꿈꾸기도 하지만 모범생 형처럼 튀지 않고 칭찬받길 원하기도 하죠. 프레디는 이러한 고민 속에서 나다움을 찾아갈 수 있을까요?

책을 읽으며 가장 좋았던 부분은 프레디도, 프레디의 친구들도 특별함을 가지고 있지만 자연스럽게 어울리는 모습이 좋았어요. 한 명 한 명 생각해 보면 프레디는 로봇이고, 페르난도는 다리가 불편한 친구고, 애니샤는 유색인종 친구, 리야드는 약골, 헨릭은 덩치가 커요. 모두 특별함을 가지고 있지만 이상하다 넌 틀리다 말하는 친구 하나 없이 서로 자연스럽게 어울리며 다투기도 하고 화해하며 성장해가는 모습이 좋았어요. 우리 아이들도 자라며 특별함을 편견이나 차별의 시선으로 보지 않고 나답게 당당하게 자연스럽게 어울릴 수 있는 아이들로 자랐으면 좋겠어요.

만화 같은 그림으로 아이들이 웃으며 끝까지 재미있게 읽었어요.

<로봇 프레디 학교를 구하다> 제목에 어울리는 사건은 책에서 확인해 주세요.



글 · 그림 : 닐 카메론

만화가이자 작가로 일하고 있어요. 만화책 《메가 로보 형제》로 유명세를 얻었고, 같은 작품으로 ‘2016년 영국 만화 대상’ 최종 후보에 올랐어요. 2017년에는 영국 전역의 학교와 도서관, 독서 토론 모임이 선정하는 만화상인 ‘엑셀저 주니어 상’을 수상했고, 2018년에는 뉴욕 공공 도서관과 학교도서관저널, 두 곳에서 ‘올해의 어린이 만화’로 선정되기도 했지요. 또한, 옥스퍼드 대학교 이야기 박물관에서 상주 예술가로 있으면서 여러 작품들을 집필하고, 만화를 교육과 연결하는 방법을 열심히 연구하고 있어요. 매달 어린이 만화가들과 함께하는 만화 모임을 진행하고 있기도 해요.





※ 책만 협찬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