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무드로 한 번에 키우기 2A - 초등국어 저학년용 한 번에 키우기 시리즈
신효원 지음 / 책장속북스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올해 3학년이 된 아이는 책을 정말 많이 읽고 좋아해요. 아침 눈을 뜨면 책을 잡고 읽고 등교 준비를 일찍 끝내 시간이 남으면 좋아하는 해먹에 앉아 남는 시간 책을 읽고, 새로운 책이 들어오면 무조건 손에 잡고 가장 먼저 읽기 시작하는 아이에요. 청소년 책도 잘 읽는 아이라 따로 국어 공부를 시켜야겠다는 생각을 한 번도 안 해봤어요. 그러다 중학년에 올라가고 일기나, 독서 감상문 등 글을 쓰는 걸 보니 아이가 생각과 달리 너무 힘들어하는 모습을 보였어요. '아~ 독서를 많이 한다고 생각을 글로 표현하는 것도 잘하는 게 아니구나' 하는 생각에 표현력, 어휘력, 독해력, 사고력까지 향상시킬 수 있는 <탈무드로 한 번에 키우기>를 만나 보았어요.


<한 번에 키우기>의 구성 & 활용법


▶ <한 번에 키우기 2A>는 총 10편의 탈무드 이야기 전문을 지문에 담았어요.

▶ 총 4주(20일)에 걸쳐 완료되며 한 주 차(5일 분량)마다 2편 ~ 4편의 이야기를 읽고 문제를 풀어보는 시간을 가져요.

저와 함께 공부하기 전에 아이에게 자유롭게 풀어볼 시간을 주었어요. 아이의 실력이 어느 정도이며 어떤 부분이 부족한지 궁금했어요.

아이가 문제를 푼 후 살펴보니 '헉' 소리가 절로 나왔어요. 6쪽의 하루 학습 분량을 순식간에 풀어내려 가서 쉬운가 했더니 생각을 정리하여 글로 쓰거나 표현하는 문제는 시도조차 안 했더라고요.(어쩐지 빨리 푼 다 했어요ㅜㅜ) . 반면 책을 워낙 빨리 읽는 아이라 지문을 읽고 문제를 해결하는 문제는 어려워하지 않았어요. 아이와 이야기를 나누어 보니 정확하게 답이 떨어지는 것이 아닌 생각을 적는 문제는 어떻게 적어야 좋을지 모르겠다며 징징거렸어요. 독서 많이 하니 괜찮다며 글로 표현하는 연습을 너무 안 했나 봐요. 글로 표현하는 연습을 꾸준히 해야겠어요.

<한 번에 키우기>는 유형별 4단계 학습으로 되어 있어요.

어휘 미리 보기로 이야기에 등장하는 초등 필수 어휘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어요. 어휘의 뜻을 미리 알려주기보다는 가볍게 훑으며 새로운 어휘에 흥미를 가지게 하는 게 포인트라고 합니다.

생각하며 준비하기 → 사고력 키우기

아이가 가장 어려워하는 유형이에요. 꾸준한 연습이 필요할 것 같아요.

추측하며 읽고 풀기 → 독해력 키우기

글을 읽고 다양한 문제 등을 통해 글의 맥락을 제대로 파악했는지 확인할 수 있어요.

추측한 어휘 확인하기 → 어휘력 키우기

어휘의 의미를 스스로 유추하는 힘을 기를 수 있어요.

생각대로 표현하기 → 표현력 키우기

사고력이 확장됨과 동시에 글쓰기 능력이 향상됩니다.

어휘의 활용 예시를 빈칸 채우기를 통해 익힙니다.

아이가 어려워하는 '사고력 키우기'를 보며 어떻게든 짧고 간단하게 적고 끝내려는 아이를 생각을 확장하고 풍부하게 표현하는 법을 알려줄까? 고민하다 아래 '한키' 영상을 보고 많이 배웠어요.

[한키] 한키 200% 활용 할 수 있는 꿀팁! - YouTube

아이에게 글쓰기란 억지로 하는 것이었다면 '탈무드'를 읽고 유대인들의 지혜를 배우고 '한키'를 통해 생각을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글쓰기의 즐거움을 알아갔으면 좋겠어요. 아직 1주 차도 다 풀어보지 못했지만 아이의 변화가 조금씩 느껴집니다. 4주 뒤 아이의 변화될 모습을 기대해 봅니다.

※ 책만 협찬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