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관 놀이터 - 100편의 명화와 함께하는 미술감상과 창작놀이
이일수 지음 / 구름서재(다빈치기프트)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지음 : 이일수

출판사 : 구름서재 / 정가 : 14,000원

출간일 : 2021년 01월 11일

ISBN :​ 9791189213152

아이가 그림 그리는 것을 좋아하는데 전시회 등을 찾아다니기는 쉽지 않아 명화집을 찾아보곤 했어요. 다른 명화집들은 눈으로 보며 감상하고 작품 설명을 읽는 것으로 끝났다면 <미술관 놀이터>는 말 그대로 명화를 감상하고 자유롭게 생각을 표현해 볼 수 있는 책이에요.

명화를 감상하고, 명화와 놀고, 명화에서 아이디어를 찾는다.

그림에 '그' 자도 모르고 초등학교 시절 그림 그리는 게 너무 싫어 숨바꼭질하는 그림을 그리며 술래 한 명만 그리고 '모두 다 숨어서 없어요'라고 말하던 엄마인지라 아이들에게 미술놀이를 해주는 것이 항상 부담이었어요. 좋은 작품도 많이 보여주고 창의력을 깨워줄 수 있는 다양한 놀이도 많이 해주고 싶었는데 쉽지 않았지요. 이런 저에게 <미술관 놀이터>는 정말 반가운 책이었어요. 명화도 감상하고 미술놀이도 함께 할 수 있는 <미술관 놀이터> 책과 함께 노는 법을 알아볼까요?


화가에 대해 알아보기



이 책의 주인공인 초현실주의의 시조 주세페 아르침볼도,

현대 정물화의 아버지 장 바티스트 시메옹 샤르댕,

근대회화의 아버지 폴 세잔,

현대 미술의 선구자 폴 고갱,

현대 추상회화의 시조 파울 클레에 대해 어느 시대에 어디에서 태어났으며,

어떤 평가를 받고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아요.


화가의 작품 감상하기


화가의 작품들을 감상하며 작가가 그림을 통해 어떤 이야기를 들려주려 했는지, 어떤 비밀을 작품 속에 감추어 놓았는지 알아 가요. 화가의 작품과 함께 설명을 함께 볼 수 있어 작품 이해를 돕고 있으며 작가 별로 작품을 감상할 수 있어서 자연스럽게 작가의 특징을 파악하기 좋았어요. 이 책에는 100편의 명화들이 실려 있어요. 이미 아이들이 아는 작품들은 반가운 마음에 더 자세히 알아보았어요.

그림과 놀기



작품을 보고 감상하기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이 책에서는 명화를 가지고 할 수 있는 수많은 창작놀이들이 실려 있어요. 명화를 나만의 그림으로 표현하기, 그림의 다른 점 찾기, 화가에게 편지 쓰기, 작품 비교하기, 그림으로 이야기 만들어내기 등 명화를 보고 창의적인 생각들을 마음껏 표현할 수 있어요. 또 '나도 미술 박사' 퀴즈를 통해 화가와 작품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지 확인해 볼 수도 있어요.


그림 더 깊이 알기


그림은 아는 만큼 보인다라는 말에 크게 공감하게 해준 책이에요. 르네상스, 로코코 양식, 인상파, 입체파, 종합주의, 상징주의, 추상화, 표현주의 등 학창 시절 많이 들어 본 말이지만 달달 외우려고만 했지 제대로 알고 넘어가지 않았던지라 지금 아이들에게 설명해 주기는 어려웠어요. <미술관 놀이터>를 통해 화가들에 대한 지식뿐 아니라 그림의 역사에 대해 더 깊은 지식을 아이들과 쌓고 있어요. 정말 알고 보니 그림이 많이, 잘 보이는 것 같아요.

화가와 그림의 역사에 대한 지식도 쌓고 창의적인 생각의 원천인 명화도 마음껏 감상하고 창의적 표현도 마음껏 해 볼 수 있는 <미술관 놀이터> 아이들도 어른도 함께 보기 좋아요.


※ 책만 협찬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