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패배하지 않아 - 2020 칼데콧 대상 수상작 I LOVE 그림책
콰미 알렉산더 지음, 카디르 넬슨 그림, 조고은 옮김 / 보물창고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글 : 콰미 알렉산더 / 그림 : 카디르 넬슨

출판사 : 보물창고 / 정가 : 15,000원

출간일 : 2020년 11월 03일

ISBN :​ 9791157211395


★ 2020 칼데콧 대상 ★

★ 2020 뉴베리 아너상 ★

★ 2020 코레타 스콧 킹 상 수상장 ★


얼마 전 미국에서 백인 경찰의 흑인 과잉진압으로 사망하는 사건이 뉴스에 보도되면서 아직 남아있는 인종차별의 경각심을 일깨워 주었다.

<우리는 패배하지 않아>는 과거에서 현재까지 온갖 고난과 핍박과 차별 속에서도 위대한 역사를 이룬 이들의 용기와 끈기를 기리는 책이며 미국 역사 속에서 인종차별에 맞서 싸워 온 유명 인물들과 평범한 사람들의 모습을 사진을 보듯 그려져 있다.

작가는 딸과 가족과 친구들 그리고 당신들 모두에게, 그리고 나 자신에게 절대로 포기하지 말자고 다짐하기 위해 시를 썼다고 한다.



세상을 바라볼 수 있는 빛을

밝혀 주고

새벽이 올 때까지

멈추지 않는

사람들.



한계가 없는 사람들,

아무도 멈출 수 없는 사람들에게

이 시를 바친다.

···


패배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이 시를 바친다.

이 시는 당신을 위한

것이다.

그리고 당신.

또 당신.

이 시는

우리를

위한

것이다.


이 그림책에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마이클 조던, 무하마드 알리처럼 유명한 스포츠 선수부터 루이 암스트롱, 사라 본 같은 위대한 흑인 예술가들, 백인의 스포츠 능력이 우월하다는 환상을 부순 제시 오언스, 남북 전쟁의 흑인 병사들, 인종 차별주의자들이 저지른 폭탄 테러로 목숨을 잃은 이들, 흑인이란 이유로 온갖 핍박과 차별을 받은 사람들 등 많은 아프리카계 미국인이 이 책에 담겨 있다.

6살 아이에게는 조금 어려운 시였을 텐데 아이가 그림을 보며 책을 함께 읽으며 사람들 눈이 슬퍼 보인다며 눈물을 흘리는 것 같다고 한다.

마지막에는 행복한 눈물 같다며 행복했으면 좋겠어라고 말한다.

아이의 눈에도 아프리카계 미국인들의 인종차별로 인한 슬픔이 느껴지는듯했다.

과거부터 오늘날까지 계속되고 있는 인종차별, 온갖 고난과 핍박과 차별 속에서도 위대한 역사를 이룬 이들의 용기와 끈기에 찬사를 보낸다.

우리 아이들이 주인공인 시대에서는 인종차별이란 말이 사라져 있었으면 좋겠다.

또한 아이들이 패배를 맞닥뜨렸을 때 패배하지 않고 다시 일어날 수 있는 용기와 강인함을 가졌으면 좋겠다.

부록으로 <우리는 패배하지 않아>에 등장하는 역사적 인물 및 사건들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어 아이들이 시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 상품 협찬받았지만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