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덕 여왕 새싹 인물전 17
남찬숙 지음, 한지선 그림 / 비룡소 / 2009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남찬숙 글 · 한지선 그림 / 비룡소

나는 신라 최초의 여왕이야. 여자지만 훌륭한 왕이 될 자신이 있었지. 하지만 신라를 다스리는 일은 만만치 않았어. 여자가 왕이 된 데 불만을 품은 귀족들, 틈만 나면 쳐들어오는 백제와 고구려, 여자가 다스리는 나라라며 신라를 얕잡아 보는 당나라까지. 그래도 나는 굴하지 않고 신라를 크고 강한 나라로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했어. 여자라서 안 된다는 말이 쑥 들어가게 말이야!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도 부담 없이 읽을 수 있는 새싹 위인전

초등학교 5학년이 된 첫째도 2학년이 된 둘째도 책을 보자마자 학교 도서관에서 읽어봤어라며 반가워한다.

위인전 하면 '글씨 작고 너무 두꺼워'라며 멀리하게 마련인데 새싹 위인전은 초등 저학년 아이들도 부담스럽지 않게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

 

그림들을 보면 선덕 여왕의 당찬 이미지를 그대로 보여주는 듯하다.

"왜 여자는 왕이 되면 안 되는 것입니까? 용춘의 능력이 그렇게 뛰어나다면, 제가 신하로 부고 부리면 되지 않습니까?" 선덕 여왕 책을 읽으며 가장 기억에 남는 부분이다. 우리 아이들도 성별 때문에 포기하거나 성별로 차별하지 않기를... ... .

아이들과 책을 읽으며 선덕 여왕의 생애와 삼국 통일의 역사를 알 수 있었고

"왜 덕만 공주에서 선덕 여왕으로 왕이 되면서 이름이 바뀐 거예요?"라고 묻는 아이에게 좋은 질문이라며 칭찬 듬뿍해주고 왜 그런 건지 함께 찾아보고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나는 학창시절에 연습장에 까맣게 적어가며 역사를 외우기 바빴는데

우리 아이들은 좋은 책이 있어 재미있게 역사를 알고 배우는 것 같아 감사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