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기적의 지압법 - 1분만 누르면 통증이 낫는 ㅣ 기적의 건강법
후쿠쓰지 도시키 지음, 김나정 옮김 / 길벗 / 2021년 12월
평점 :
절판
목이 뻐근하거나 어깨가 뭉쳤을 때 한번씩 꾹꾹 눌러주는 부위가 있다. 어디서 배운 건 아니고 직접 경험하면서 하나씩 몸에 맞는 자리를 찾아냈었다. 이게 의외로 효과가 있었는지 주변 사람들이 한번씩 부탁해왔다. 그 때부터 약간 근육이나 혈자리를 찾아내보고자 다른 부위도 눌러봤던 것 같다. 물론 정식으로 하는 게 아니라 근육통에 한정해 마사지격으로 풀어주는 식이었지만. 덕분인지 통증이 낫는 지압법이라는 제목에도 눈길이 갔다.
책 속에서 소개하고 있는 지압법은 굉장히 간편하다. 1분만 누르면 된다는 점도 그렇지만, 혈자리 또한 커다란 일러스트로 알려주고 있어서 찾는 게 쉬웠다. 책에 따르면 혈자리 요법은 고대 중국부터 전해지며 내려온 것으로 일반인도 쉽게 따라하는 게 가능하다고 한다. 소위 '반응점'이라고 불리는 눌렀을 때 통증이나 찌릿한 느낌이 드는 곳을 보며 어떤 부위가 약해져있는지 알 수도 있다고. 가장 효과가 높은 것으로 알려진 혈자리를 소개하고 있는만큼 그런 부분도 참고해서 보면 좋을 것 같았다. 그렇다고 무작정 혈자리를 눌러대는 것이 아니라, 꾸준하게 시원하고 기분좋을 정도로만 눌러야한다. 횟수 또한 6~8회 정도를 기준삼아 혈자리를 눌렀다가 떼는 방식이어야 하며, 복부 혈자리인 경우엔 식후를 피하는 게 좋다고. 너무 정확한 혈자리에 연연하기 보다는 조금 틀려도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니 꾸준히 해보는 게 중요해 보였다.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혈자리는 두통, 감기, 코막힘, 졸음 등 응급처치에 효과적인 혈자리, 요통과 무릎통증 위염과 같은 만성질환에 효과적인 혈자리, 스트레스나 무기력 불면증 등 정신건강에 효과적인 혈자리, 식욕부진 두근거림 흰머리 탈모 등 현대 질병에 효과적인 혈자리, 생리통 갱년기 수족냉증 등의 여성 질환에 효과적인 혈자리, 잘록한 허리라인 갸름한 얼굴 전신부기 등 미용과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혈자리가 있었다. 그 중에 제일 관심이 갔던 건 응급처치에 효과적인 혈자리 부분이었다. 늘 감기와 코막힘을 달고 살아서인지 책을 받자마자 봤던 곳이기도 했고 직접 따라해보며 눌러본 곳이기도 했다. 어느 때는 효과가 있는 것 같고 어느 때는 잘 모르겠고 그래서 효과는 좀 더 두고봐야겠지만.
눌러주는 부위를 하나씩 살피다보니 점점 익숙해진 이름의 혈자리가 자주 등장하기도 해서 하나의 혈자리에 효과가 하나만은 아니라는 것도 알 수 있었다. 이 부분은 개인적으로 보면서 정리를 해봐야할 것 같은데 우선은 불편한 증상과 불편한 부위로 분류해둔 것부터 보면서 정보를 늘려가야 할 것 같았다. 그 밖에 지압법 이외에도 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운동과 스트레칭, 찜질해야 할 부위 같은 소소한 팁들도 더 알려주고 있어서 증상별 맞춤 처방을 받는 느낌이었다. 나는 소소하게 지압을 해왔던 사람이라 몰랐던 부위들도 지압 생각이 나면 조금씩 눌러봐야겠단 생각이 많이 들었다. 필요한 부분을 추려내 한번씩 눌러주고 있는데 모두 효과가 있었으면 좋겠지만 조금이라도 효과를 볼 수 있으면 좋겠단 마음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