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한 무의식 - 엄마와 아이를 이어주는
이무석.이인수 지음 / 미류책방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결혼을 하고 아이를 갖기로 남편과 이야기를 하면서 종종

 '어떤 아이로 키울 것인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던 기억이 난다.

(심리학을 어설프게 배운-대학때 부전공을 했다)

나는, 남편과 나의 소망에 우리의 어린시절이 투사되었을 거라는 생각을 했다.

나 자신에게 결핍이 있는 부분이 우리 아이에게는 나타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 말이다.


나는 늘 남편에게 '행복한 아이', '당당한 아이',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아이'로 자랐으면 좋겠다고 했다.

잘 생각해보면, 내 자신에게 그런 면이 부족했던거 같다.

하지만, 자신을 사랑하는 아이, 자존감이 높은 아이, 행복한 아이로 양육하고 싶은데 솔직히 어떻게 키워야 그런아이가 되는지 막막할 때가 있다.

내가 그런 사람이라면 부모님이 해주신 양육방법 그대로 하면 되겠지만 그렇지 않기 때문이다.

마냥 지지해주고 칭찬만해주면 될까?

감정을 다 받아주고 있는 그대로 그래그래 하면 될까?

그런 고민이 하루하루 이어지던 중에 이런 책이 나왔다고 하니 너무나 반가웠다.

나의 느낌과 감으로 육아태도를 정하기에는 나는 너무나 부족했다.

전문가의 의견이 필요했다.


이 책을 보며 많은 부분에 동감했다.

특히 행복의 핵심은 자존감이다.

자존감은 자신에게 만족하고 자신을 자랑스럽게 여기는 것인데,

자존감은 스스로에 대한 자신의 평가이기 때문에 

결국은 자기자신을 어떻게 바라보느냐가 행복을 결정한다는 부분이 오래 기억이 남았다.


객관적인 경제상황, 지위, 명예가

나의 행복을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나를 어떤 사람으로 평가하는 지가 중요하다는 점이다.


그리고, "부모는 양육 기술자가 아닌, 스스로가 자존감 높은 존재로

아이에게 건강한 환경이 되어주어야 한다."는 부분에 큰 울림이 있었다.


아이는 부모의 등을 보고 자란다라는 말이 있다.

부모가 자신의 삶을 잘 꾸려나갈 때,

아이는 세상에서 가장 멋진 샘플을 보게 되는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고 본인의 주관적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