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생일문 - 단 한 번의 삶, 단 하나의 질문
최태성 지음 / 생각정원 / 2021년 11월
평점 :
품절


우리는 누구나 똑같이 단 한번의 삶이 주어졌습니다.

그런데 누군가는 그저 주어진 대로 바람이 불면 부는대로, 삶이 이끄는대로 살아가고,

또 다른 누군가는 강한 의지와 목표를 갖고 불꽃처럼 살다 갑니다.

그 차이는 어디에서 올까요?

타고 태어어나는 걸까요?

저는 혹시 '질문'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누군가 내게 질문을 하면, 그 자리에서 대답히지 못하더라도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 질문을 하는 사람이 나 자신이라고 하더라도 말이에요..

이 책의 저자는 역사 속 인물들을 통해 우리에게 끊임없이 질문을 합니다.

그 질문을 책을 덮은 순간에도 나에게 계속 질문을 던집니다.

내가 앞으로 계속 이렇게 살아도 되는 지 말이에요.

삶의 마지막 순간, 나는 무슨 말을 남길 것인가

나의 때는 언제일까

나는 어떤 사람으로 살아갈 것인가

나는 어떻게 원하는 것을 얻을 것인가

무엇이 나의 가슴을 뛰게 하는가

나의 희망은 어디에 있는가

실수와 잘못에서 어떻게 벗어날 것인가

나는 왜 방황을 반복하는가

나는 누구를 믿을 것인가

나는 사람들을 어떻게 이끌 것인가

나의 가치는 누가 정하는가

나의 변화는 어디서 시작되는가

어떻게 한계를 극복할 것인가

성공으로 가는 가장 빠른 길은 무엇인가

위기는 어떻게 기회가 될까

잘 산다는 것은 도대체 무엇일까

부의 비밀은 무엇일까

꿈은 어떻게 현실이 되는가

무엇을 지켜야 하는가

시대 앞에서 나는 무엇을 할 수 있는가

저자가 던지는 질문은 어느 것 하나 쉽게 답할 수 없는 것입니다.

어떤 것들은 도망가고 싶은 질문들 입니다.

하지만, 이 질문에 답을 찾게 된다면, 저는 아마 마지막 순간에

"내 일생으로 답했다"라고 말할 수 있는 경지에 이르지 않을까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