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에선 그대가 꽃이다 - 시들한 내 삶에 선사하는 찬란하고 짜릿한 축제
손미나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13년 7월
평점 :
품절


손미나의 '파리지앵'으로 살아보기

 

 

파리를 처음 방문했을 때 그 기분을 아직도 잊을 수 없다. 도시 전체가 마치 예술품인듯 눈을 떼지 못했고, 영화에서나 본듯한 거리와 건물들 사이에 내가 서있다는 것만으로도 가슴이 벅찼었다. 들뜬 기분에 유명하다는 관광지를 찾아 쉴세없이 파리 골목을 헤메고 다녔었다. 1년 쯤 뒤 두번째 파리를 방문했을때 조금 더 욕심이 생겼다. 카메라를 손에 꼭 쥐고 신기한 무언가를 찾아다니는 동양에서 온 낮선 이방인이 아니라 아침이면 추리닝 차림으로 공원을 산책하고 동네앞 카페에 앉아 커피한잔을 즐기며 그곳 사람들과 어울리는 그런 생활을 한번쯤 해보고 싶다는 그런 욕심 말이다. 그런걸 '파리지앵'이라고 하던가? 현실적으로 거의 불가능에 가깝지만...

 

나의 이런 불간능에 가까운 욕심을 몸소 실천하신 분이 있으니.... 그녀가 바로 손미나씨다. 우리에겐 손미나아나운서로 더 잘 알려져 있지만 이젠 그녀에게 아나운서라는 호칭보다는 작가라는 호칭이 더 어울릴 듯 하다. 이 책 [파리에선 그대가 꽃이다]를 통해서 새로운 삶을 살고 있는 손미나씨를 보며 한편으로는 부럽기도 했고, 참 대단하다는 생각도 들었다. 어째든 이 책을 읽으며 파리지앵으로 살아보고 싶다는 한때 나의 바람을 조금이나마 충족시될 수 있었던 것 같다.

 

이 책 [파리에선 그대가 꽃이다]는 단순히 파리를 여행한 이야기가 아니라 파리 시민으로 3년간 실제로 거주하며 파리속에서 느끼고 배운 많은 이야기를 전한다. 파리에서 집을 구하고 '에타 데리외'라는 입주 절차를 거치고 이웃과 정을 쌓아가는 모습은 여느 파리여행기에서는 볼 수 없는 재미있는 경험담 이었다. 그리고 파리를 배경으로 한편의 소설을 완성시키는 초보 소설가의 고뇌도 상당히 흥미로웠다. 우리가 막연하게 동경하던 파리인들에 대한 오해와 그곳 사람들의 가치관에 대해서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했다. 또한 그들의 이야기에서 우리 사회가 깊이 고민해 보아야 할 문제점을 꼬집어 내기도 한다.

 

물론 프랑스인들도 현실에 만족하는 이는 드물다. 아니, 오히려 그들은 모든 일에 불평불만이 많기로 유명하다. 그러나 적어도 그들의 영혼을 어딘가에 홀려두고서, 나만의 인생철학 없이 맹목적인 성공을 위해 치닫는 삶의 속도에 휘말려 소중한 시간과 에너지, 돈 등을 가짜 인생, 가짜 1등을 추구하는 일에 낭비하지는 않는다. 삶의 비극적인 요소들을 인정하면서 자기에게 주어진 현실, 능력, 외모 등을 억지로 바꾸려 하지 않고 그 안에서 행복을 찾기 위해 그저 하루하루를 살아갈 뿐이다. _ p123 '등수가 없는 나라' 중에서...

 

 

개인 적으로 가장 흥미로웠던 부분이 마레지구와 베르나르 베르베르와의 인터뷰 이야기였다. 특히 철학카페에 대한 이야기를 읽고는 다시 한 번 파리를 방문한다면 철학카페에 꼭 들러보리라는 다짐을 해 보았다. 사실 파리를 두번 방문하는 동안 마레지구 이곳저곳을 둘러 보았지만 그곳에 그런 곳이 있다는 사실조차 몰랐다니...  보석을 옆에두고도 알아보지 못했던 내 머리를 쥐어박고 싶어 졌다...ㅜ.ㅜ;

어째든 이 책을 통해서 파리를 더욱 친숙하게 느끼게 된 것 같고 그냥 여행정보지로는 얻을 수없는 수많은 정보와 에피소드를 접할 수 있다는 점이 무엇보다 좋았다. 마지막으로 베르나르 베르베르가 전하는 의미있는 말을 곱씹어 모며 이 책을 덮었다.

 

"저는 사람들이 자기 자신과 미래에 대해 끊임없이 반문하면서 세상과 타협하기를 거부했으면 합니다. 어느 나라 어느 환경에서, 어느 부모 아래 어떤 능력을 가진 사람으로 태어난 것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아요. 삶에서 원하는 것을 얻느냐 아니냐는 모두 상상력에 달렸죠. 저는 상상력이 세상을 바꾸고, 개인의 상상력이 인류의 역사를 움직인다고 확신합니다. 나는 할 수 없어, 내게 주어진 것이나 내가 볼 수 있는 것이 다야, 하고 생각하는 것이야말로 가장 멀리해야하는 일이죠." _ p377 '베르나르 베르베르와의 인터뷰' 중에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