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 한 잔과 토마토 두 개 - 오광진 우화소설
오광진 지음 / 문이당 / 201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광진 우화소설"

 

 

이 소설의 주인공은 ''다. 입사시험 면접에서 황당한 질문에 대답하지 못하고 불합격의 고배를 마신 한 평범한 사람이다. 우리 주위에서 쉽사리 볼 수 있는 그저 평범한 존재인 '나'를 통해서 인생의 새로운 가치를 찾아가는 과정을 그린 소설이다. 하느님의 말씀을 전한다고 하는 천사 가브리엘을 자칭하는 한 소녀와의 여행을 시작하면서 우리가 잊고 살았던 소중한 가치에 대해서 알게된다. 어린 가브리엘과 소나무, 모래바람 등 동식물과의 대화를 통해 우리가 쉽게 잊고 살아가는 것에 대한 깨달음을 전한다.

 

 

독특한 방식의 소설이다. 방황하는 '나'와 나에게 무언가를 전해주고자 하는 소녀와의 여행이라는 조금은 엉뚱한 동화같은 이야기다.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순간이동과 뜬금없는 상황들이 책을 읽는 나를 가끔 당황스럽게 만들었지만 이또한 이 책을 읽는 재미가 아닌가 싶다. 어쩌면 조금 유치할 수도있는 사건의 전개들이지만 그속에서 전해주는 메시지는 상당히 깊고 크다. 우리가 지켜야 할 자연의 소중함, 금전적 풍요만을 꿈꾸는 사람들에 대한 경고와 학벌과 명예보다 중요한 사람의 진정함 품격에 대한 이야기를 전한다. 그리고 무엇보다 하루하루 감사하라고 말한다.

 

 

"내일이 곧 희망이라는 아저씨의 말처럼 있는 것만으로도 하루하루를 감사하게 생각하면 더 멋진 하루가 되지 않을까? 어차피 걱정한다고 없는 것이 생겨나지는 않잖아? 아저씨, 아저씨에게 주어진 오늘은 어제의 내일이었어. 하루하루 감사한 마음으로 살면 보다 나은 내일이 될 것 같지 않아?"

나는 할말을 없었다. 나는 내일을 걱정하는 오늘을 살았지, 오늘을 위해 하루하루를 감사하며 살지 않았으니까. 그래서 나에겐 감사한 날이 단 하루도 없었다. 항상 조급증에 쫓기듯 살았고 넉넉하지 못한 내 처지를 한탄하며 살았다. 그때도 나는 토마토 두 개와 약간의 물보다 내일을 견디는 문제에 집착했다. _ P187~188

 

 

처절한 경쟁속에서 지금 당장 필요한 것을 얻기위해 미래의 더 중요한 가치를 잊고 살아가는 것이 아닌가 하는 깊은 성찰을 하도록 만드는 책이다. 우리가 지켜나가야 할 자연의 소중함과, 물질보다 중요한 진정한 인생의 가치를 깨닫게 해 주려 한다. 읽는 사람에 따라서 조금 유치하거나 뜬금없다고 느낄 수 도있고, 어린이를 위한 책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할 수 있을 것 같다. 하지만 찬찬히 가브리엘과 바람, 동식물들이 전해주는 메시지를 음미하다 보면 이책이 진정으로 우리에게 무엇을 전하고자 하는지 충분히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그렇게 길지않은 이야기지만 그 속에 담고 있는 의미는 아주 길~게 느껴졌다.

 

 

사람이란 참 묘하다. 절망에 빠져 헤어 나오지 못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 디딤돌로 삼고 일어나는 사람도 있다. 그것은 생각하기에 따라 달라진다. 사람은 정작 잃어버리지 말아야 할 것을 잃어버리고 살아간다. 나는 절망 때문에 희망이 소중한 것을 알게 되었으며 슬픔 때문에 기쁨이 축복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_ p26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