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비자 - 제왕이라면 누구나 읽어야 할 정치학 교과서
왕굉빈 해설, 황효순 편역 / 베이직북스 / 2012년 10월
평점 :
품절


 

"제왕이라면 누구나 읽어야 할 정치학 교과서"

 

 

책을 읽을수록 고전의 중요성이 피부로 느껴진다. 물론 단순한 자기계발의 목적도 있지만, 현재를 더 잘 이해하고 좀 더 넓은 시각을 가지기 위해서 고전은 기본이 되는 것 같다. 그런 의미에서 한비자는 꼭 살펴봐야 할 고전이 아닐까 한다.

사실 법가사상이라고하면 나라를 통치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법을 우선으로 하는 냉혹하고 비인간적인 사상이라고 생각했다. 물론 헌법을 가진 현대 민주주의사회도 법가사상의 연장이지만 유교사상에 익숙해진 나에게 개인적으로 조금 거부감이 느껴졌던 것이 사실이다. 그렇지만 한비자라는 책이 시대의 고전으로 칭송받고 있는 것에는 분명 그에 걸맞는 이유가 있을 것이고, 이 책을 읽으면서 그 이유를 확실하게 깨닫은 것 같다.

 

 

한비사상의 주체는 법술사상이다. 한비는 법(法), 술(術), 세(勢)의 이론을 흡수하고 이를 집대성하여 법가의 정치이론으로 완성했다고 한다. 그는 권력과 세력의 중요성을 중시하여 "법을 장악하고, 권세를 활용한 통치를 해야한다. 법을 배제하고, 세력을 잃게 되면 그것은 곧 혼란을 야기한다."고 강조하였다. 여기서 말하는 법(法)은 관청에서 공표한 성문법을 말하며 서적으로 편집된 법규를 말한다. 술(術)은 군주가 은밀히 심중에 감추고 있는 권력과 통치술을 말한다. 그리고 세(勢)는 군주가 자신의 수중에 장악하고 있는 권력과 지위를 말한다. 한비는 바로 이러한 세 학설을 종합하여 체계회된 법가의 정치학설을 완성했던 것이다. 인간의 본성에 대한 대표적인 학설로 선악설과 선성설이 있는데 한비의 법가사상은 선악설에 그 기본을 두고 있다. 실제로 한비는 순자의 선악설을 계승하고 발전시켰다고 한다. 즉  인간은 본래 자신의 이익에 따라 행동하는 것이 본능이고 이런 본성을 가진 사람을 통치하기 위해서는 엄격한 법과 규율이 기본이 되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 책은 한비의 법가사상과 한비 이전의 법가사상을 1장과 2장을 통해서 설명하고, 중국 역대 통치이념으로 법사사상이 어떤식으로 적용되었는지 그리고 표면적으로는 도가를 내부적으로는 법가를 취했던 황로사상에 대하여 3장에서 설명하고 있다. 4장, 5장 및 6장을 통해서는 역대 지도자들과 황제들 그리고 근대이후 사상가들이 법가사상을 어떻게 통치에 적용해 왔는지를 밝히고 있다. 그리고 마지막 장에서는 한비의 지혜가 현대에는 어떻게 적용되고 이야기 한다.

 

 

요즘 유행하는 단어인 정의라는 관점에서 볼때 한비의 법가사상을 온전히 옳다고 말할 수는 없을 것 같다. 하지만 법가사상이 생겨난 시대적 상황이 혼란과 분열의 춘추전국시대라는 점을 감안하면 한비의 사상이 얼마나 시기적절하고 확실한 통치 이론이었는지 충분히 공감할 만 한다. 권력의 통합을 위해서 힘있는 전제군주제가 필요했을 것이고 그런 군주에게 한비의 법가사상은 사막의 오와시스와도 같았을 것이다. 진시황이 한비를 얻기위해 전쟁을 일으킨 사실만으로도 그 진가를 가늠해 볼 수 있다.

 

 

실제로 역사적으로 법가사상을 바탕으로 전제군주제를 이룩한 군주들이 많이 존재했고, 현재 사회의 많은부분이 우리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법가사상을 바탕에 두고 있음을 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다. 그리고 한비자라는 책을 읽고 있노라면 법가사상이 단순히 군주를 위한 통치이념이기도 하지만, 리더로서의 덕목을 이야기 하고 있다는 생각을 해 보았다. 나라를 다스리는 것은 덕이 아니라 법이라는 그의 사상으로 약간의 거부감을 가지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조금더 깊이 뜻을 되세겨 보면 효율적으로 조직을 다시리고 이끌수 있는 방법론에 대한 명안을 얻을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한비도 옛것으로 돌아가는 것을 배격하고 옛것에만 의존하는 것을 부정했다고 한다. 한비의 법가사상 역시 옛것에 대한 개혁과 진화를 통해서 이루어 진 것이고, 현대를 살아가고있는 우리도 법가사상을 시대와 상황에 맞게 재해석하고 활용함으로서 그 진가를 재발견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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