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me Same but Different 쌤 쌤 벗 디퍼런트 - 아프리카 감성포토 에세이
박설화 지음 / 롤웍스 / 2012년 7월
평점 :
품절


"아프리카 감성포토 에세이"

 

 

 

개인적으로 여행 이야기를 무척이나 좋아한다.

많은 것을 보고 느끼고 싶은 나의 바람을 간접적으로나마 충족시킬 수 있는

수단이기도 하지만, 가장 큰 이유는 여행을 좋아하는 사람들 때문이다. 여행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다른것 인정하고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있다. (적어도 내가 알고있는 여행자들은 그렇다) 다르다고 틀린것 아니라는 단순한 사실을 누구보다 잘 깨닫고 있는 사람들... 다른 것을 경험하고 배우기 위해서 외로움과 두려움 그리고 불편함을 기꺼이 감수하는 사람들... 나는 그들의 이야기를 좋아한다.

 

 

 

이번에도 그런 여행자의 이야기를 듣고싶어 책을 펼쳐들었다. 조금은 특별한 곳에서의 특별한 경험을 담은 이야기들이 펼쳐졌다. 서아프리카를 남북으로 횡단하며 10개국을 여행한 한 젊은여인의 이야기다. 그녀가 아프리카에 간 이유를 조금 덜 인공적일 것 같아서라고 한다.지만.... 너무 인공적인 이유다. 사실 그녀도 오래전부터 해왔던 내 생각과 같았을 것이다. '그냥..'가고싶었을 것이다. 그녀 또한 그런 생각이었을 테지만 좀더 그를듯한 이유를 찾고 싶었던 것 같다. 차라리 "그냥" 이라고 말했다면 조금 덜 일공적이 었을 텐데....

 

 

이유야 어찌됐든 그녀는 혼자서 아프리카 횡단길에 올랐다. 그녀의 가방속에 들어있었을 커다란 사진기로 담아온 아름다운 풍경과 그녀가 만난 사람들과 기나긴 여정에서 얻은 영감을 고스란히 들려준다. 무엇보다 이 책을 통해서 내가 얻은 가장 값진 선물은 지금까지 아프리카에 가지고 있던 막연한 편견이 단순한 편견이었다는 걸 깨닫았다는 것이다.

 

 

"여행하면서 놀라운 것을 알았다. 크게 다를 것 같지만 사람 사는 모습은

어느곳이나 비슷하다는 거다. 정말 그렇다." _ 에티오피아(ETHIOPIA). 중에서...

 

사실 아프리카 사람들의 일상에 관한 이야기는 별로 접해본 적이 없다. TV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에서 아프리카 원주민의 생활을 본적이 있고, 시사프로그램에서 아프리카 해적문제나 빈곤에 대한 이야기를 접해봤지만 그들의 일상적일 삶과 사람에 대한 이야기들을 수 있는 기회를 준 것에 감사한다. 아프리카는 불편하지만 그 어느것도 아프리카의 매력을 가리진 못한다고 한다. 언젠가 기회가 된다면 그녀가 말하는 아프리카의 매력을 꼭 직접 경험하고 싶다.

 

 

'앎'은

책이 아닌 경험이 훨씬 깊다.

- 탄자니아(TANZANIA). 중에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