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멘탈이 무기다 - 불가능을 깨고 최고 성과를 이끄는 위대한 기술
스티븐 코틀러 지음, 이경식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21년 11월
평점 :
이 책은 불가능을 깨고 최고 성과를 이끄는 위대한 기술인 세계 최고 멘탈들의 비밀들이 담겨 있는 책으로 창의성을 600% 올리는 실리콘밸리의 멘탈 트레이닝을 제대로 배울 수 있는 책인데요, 책 제목도 '멘탈이 무기다'라는 6글자가 주는 임펙트가 너무 커서 일론 머스크, 실리콘밸리 1%, 네이비씰 등의 세계 최고 멘탈들의 비밀들을 총 4부 파트로 나누어 동기부여, 창의성, 학습, 몰입으로 불가능을 바꾸는 강력한 공식에 대해 제대로 배울 수 있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특히 튜욕타임스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여러 상을 수상한 기자이며, 잠재력을 끌어내고 최고 성과를 내는 실행 능력인 '최고 수행능력' 분야의 세계적인 전문가인 '스티븐 코틀러'의 작가를 만날 수 있어 무척이나 기뻤습니다.
가장 먼저 여러 개의 호기심이 어떤 지점에서 교차할 때 몰입량이 늘어나는지, 특정한 패턴을 인식하거나 새로운 발상들을 하나로 묶는데 필요한 조건들을 만들 수도 있다는 이야기가 저에게 큰 흥미를 불러 일으켰습니다. 또한 도파민은 강력한 집중제이고, 도파민은 뇌의 신호 대비 소음 비율을 조정하고, 도파민은 앞에서 언급했던 보상 관련 화학물질들 가운데 하나로서, 뇌가 우리가 어떤 행동을 하도록 충동질하기 위해 기분이 좋아지는 약임을 알려주었습니다. 더불어 다른 모든 신경화학물질과 마찬가지로 기억력을 강화시킨다는 점을 이해하기 쉽게 알려주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숙달을 하나의 동기요인으로 제어할 수 있으려면, 당신 스스로 개척한 인생 시간의 15퍼센트를 떼어내서 도전과제, 기술 균형의 수준을 높이는 데 사용해 호기심과 열정과 목적을 가지고서 무엇이든 조금이라도 더 잘 하기 위해 노력하라고 조언해주었습니다. 기술과 실력이 조금씩 나아질 때의 기쁨을 추구하고, 한 결음씩 앞으로 나아갈 때마다 나타나는 도파민의 선순환에 올라타 오늘 더 나아지려고 노력하고, 내일은 그보다 더 나아지도록 노력하라는 충고가 저에게 깊은 공감으로 다가와 실천해야겠다는 각오를 다지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