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강 기업의 탄생 - 세계 최고의 상품·서비스·기업에게서 배우는 비즈니스 모델 전략
알렉산더 오스터왈더 외 지음, 유정식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혁신 구루' 알렉산더 오스터왈더의 기업 분석 결정판인 <최강 기업의 탄생>이란 제목으로 시장의 룰을 바꾸고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발견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습니다. 시장의 기회, 새로운 고객 니즈, 떠오르는 기술을 혁신의 무기로 바꿀 세 가지 도구인 포트폴리오 맵, 비즈니스 모델 패턴, 혁신 문화 맵을 총 5가지 파트로 나누어 자세히 설명해주었습니다. 도구, 관리, 발명 패턴, 개선 패턴, 문화란 각각의 파트에서 스스로를 지속적으로 재창조하고, 슈퍼 비즈니스 모델로 경쟁하여 산업의 경계를 초월할 수 있는 방법들에 이해하기 쉽게 알려주어 좋았습니다.



가장 먼저 고위 리더, 혁신 리더 및 혁신팀, 기업가로 나누어 이 책을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 명확한 목표를 제시해주어 더욱 몰입하여 이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혁신 리더 및 혁신팀은 조직의 성장과 개선 아이디어가 가진 리스크를 줄이는 데 기여해야 하고, 혁신 관리에 도움이 되든 도구, 프로세스, 지표를 적절히 활용하라고 하여 패턴 모음, 포트폴리오 맵 관리, 혁신 문화 파트에 관심을 가지고 흥미롭게 읽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큰 실패를 피하라. 그렇지 않으면 당사은 죽는다. 작은 실패를 수용하라. 그렇지 않으면 당신은 죽는다."라는 문구가 해골 사진과 함께 써있어 탐험 포트폴리오 관리의 중요성을 제대로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다음으로 '조직의 전반적 비즈니스 모델을 강화하기 위해 비즈니스 모델의 구성요소를 차별적으로 배치함으로써 누구나 참고할 수 있게 한 것'이라고 소개하며 발명과 전환 패턴을 비교해서 이미지 그림을 보여주어 더욱 이해가 빨랐습니다. 또한 패턴 적용하기에서 디자인과 평가, 파괴와 탈바꿈, 질문과 개선에서 닭과 병아리 사진을 보고 더욱 실감이 되었습니다. 이 외에도 아마존, 핑안의 포트폴리오 사례들을 한 눈에 보기 쉽게 정리하는 등 진정한 최강 기업이 되기 위해 필요한 요소들이 가득했기에 꼭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