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번째 세상 메타버스의 비즈니스 기회
김지현 지음 / 성안당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2000년 웹, 2010면 모바일, 2020년 3번째 디지털 데케이드 메타버스 시대에서 어떤 비즈니스 기회가 기다리고 있을지 궁금하여 읽게 되었습니다. 총 3가지 파트로 나누어져 창작자 경제가 본격적으로 펼쳐져 개인 창작자에게 더 큰 기회와 가능성이 생길 것이고, 우리 기업 내부에서도 보다 생산적인 협업과 커뮤니케이션을 돕는 도구로써 활용될 것이고, 가상 컴퓨터와 기상 사무실도 주목되는 시장이고, 메타버스 생태계에 사업을 하는 여러 기업들을 위한 솔루션과 NFT의 기회임을 알려주었습니다.



가장 먼저 ASF라는 비영리 기술 연구 단체는 메타버스를 4가지의 범주로 분류하여 구글 글래스는 증강현실, 싸이월드는 라이프로깅, 구글 맵이나 구글 어스는 거울 세계이고, 세커드 라이프는 가상 세계에 속함을 알려주었습니다. 메타버스라면 무한한 3찬원 공간 속 상호 작용과 활동인 세계관, 나를 토영한 아바타의 아이덴티티인 자아관, 입체적인 형태를 가진 디지털 오브젝트인 환경관, 가치 거래를 할 수 있는 경제 생태계인 가치관이라는 필수 요건을 갖춰야 한다고 말해주었습니다. 요즘 유행하는 제페토나 이프랜드와 같은 스마트폰 앱을 통해 경험했던 내용들을 비즈니스적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는 시각을 넓혀주었습니다.



다음으로 메타버스에서 내 아이덴티티를 표현해 주는 아바타, 아바타와 각종 오브젝트들이 위치하는 공간, 그 공간을 아바타가 유영하며 다양한 제스처, 표정을 취하도록 해주는 행동, 아바타가 공간에서 다양한 활동을 하는 것에 대한 보상이나 거래를 위한 경제 시스템이라며 이해하기 쉽게 사진과 그림 등으로 설명해주었습니다. 또한 메타버스와 함께 주목하게 될 서비스인 포트나이나 로블록스, 마인크래프트와 같은 게임, 소셜 파티 서비스,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제공되는 공간에서 어떻게 고객을 만나고, 신사업 조직을 구축하고, 창작 활동을 할 수 있는지 다양한 사례를 만나 볼 수 있어 좋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