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48일 완성 주린이 탈출기 - 주린이에서 슈퍼개미로 성장하는 가장 쉬운 주식 가이드
이권복 지음 / 라온북 / 2021년 7월
평점 :
이 책은 주린이에서 슈퍼개미로 성장하는 가장 쉬운 주식 가이드란 수식어와 <48시일 완성 주린이 탈출기>라는 제목과 너무 잘 어울리는 초보자들에게 딱 맞는 주식투자서입니다. 저 또한 주식 계좌 만들기부터 종목 정하기까지 이제 막 주식투자를 시작하는 주린이이기 때문에 '1일 1챕터만 공부하면 2달 안에 수익률 70%'라는 저자의 말에 진짜 될까? 호기심에서 시작하여 실전으로 따라하기 시작했습니다. 총 8장으로 나누어져 세계적인 주식투자 대가들의 철학을 익히고, 재무제표 보는 법을 익힐 수 있도록 a부터 z까지 주식 성공 투자법의 모든 노하우를 설명해주었습니다.
가장 먼저 초저금리 시대, 원금 보장 상품의 위험성을 이해하고, 주식투자에 대한 막연한 공포에 버시어나, 언제 주식투자가 위험한지를 알고 피하자는 '오늘의 주식 공부 포인트'부분이 저를 반겨주어 저의 답답함의 갈증을 제대로 시원하게 해결시켜 주었습니다. '업다고 생각해도 내 삶에 크게 문제 없는 돈'인 유통기한이 없는 돈으로 주식 투자를 시작하여 주식 투자는 동업을 하는 것이고, 이익이라는 과실을 나누는 것이고, 책임도 내가 져야 하는 것임을 분명하게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주식 거래수수료가 가급적 무료인 곳을 선택하고, 자신의 주거래 은행과 같은 계열 증권사를 선택하고, 증권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의 편리성을 살펴보며 주식 계좌 만드는 방법부터 차근차근 알려주었습니다.
특히 저의 투자 성향을 잘 알지 못한다면 '100-나이=주식투자 비중(%)'공식을 이용하고, 자신의 소비 성향과 위험 성향에 맞춰 투자금액을 결정하고, 주식시장 매매 시간은 정규시장 오전 9시~ 오후 3시 30분, 주식 매매 체결 원칙은 가격 우선과 시간 우선의 원칙, 주식 거래 시에 내는 비용은 주식 매매수수료, 유관기관 수수료, 세금이 있음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더불어 보통주에는 의결권이 있지만 우선주에는 의결권이 없으며 우선주는 보통주보다 더 많은 배당금을 받고, 우선주는 기업 청산 시 우선적으로 청산금을 분배받는다는 점도 이해하기 쉽게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이 외에도 주가, 시가총액, 유상증자, 무상 증자, 유상감자, 무상감자,전환시채, 신주인수권부사채 등의 다양한 주식 용어를 통해 주린이를 탈출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어 제 지인들에게도 꼭 추천하고 싶은 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