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미라클 브레인 푸드 - 망가진 정신 건강을 회복시키는 음식의 놀라운 힘
우마 나이두 지음, 김지혜 옮김 / 북라이프 / 2021년 5월
평점 :
이 책은 뇌와 장에게 좋은 지적적인 음식에 대해 자세히 알려주었는데요, 저자인 우마 나이두는 이 책을 쓰면서 암과 싸우고 있으며 실제 본인이 경험한 '영양 정신 의학'을 소개하며 뇌가 지닌 놀라운 능력을 극대화 하기 위해 어떤 식생활이 필요한지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총 11장으로 나누어진 <미라클 브레인 푸드>는 우울증, 불안,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 치매, 강박 장애, 불면증, 양극성 장애, 성 본능 등에 필요한 음식들과 피해야 할 것들에 대한 식단을 사례와 함께 알려주어 이해하기 쉬웠습니다.
가장 먼저 코로나19로 인해 집에서 있는 시간이 많아 코라나 블루로 고생하신 분들에게 지중해식 식습관을 통해 뇌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습니다. 생균이 들어 있는 요거트, 미소 된장, 낫토, 김치, 버터밀크와 일부 치즈에 들어 있는 프로바이오틱스와 콩류, 귀리, 바나나, 베리류, 마늘, 양파, 민들레 잎, 아스파라거스, 돼지감자 등에 들어 있는 프리바이오틱스의 중요성을 일깨우게 되었습니다. 더불어 저당지수 탄수화물은 현미, 퀴노아, 스틸컷 오트밀, 치아씨 등과 건강한 지방인 올리브유 같은 단일 불포화 지방, 견과류, 넛버터, 아보카도와 오메가3 지방산인 영언, 고등어, 참치, 청어, 정어리 등의 지방질이 풍부한 생선을 추천해주었습니다.
저는 커피를 자주 먹는 편인데 저자는 카페인의 일일 섭취량을 400밀리그램 이하로 제한하면서 불안을 줄이기 위해 피해야 할 음식들을 조언해주었는데요, 적색육과 튀근 음식 등이 들어있는 나쁜 지방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과 흰 빵, 흰쌀, 감자, 파스타 및 기타 정제 밀가루로 만든 모든 고당지수 음식으로 구성된 서양식 식단을 꼭 피해야 할 것을 강조했습니다. 또한 불안을 줄여주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인 콩류, 현미, 딸기류 등과 라벤더, 시계초, 캐모마일의 허브를 섭취해야 차분하게 변화된 자신의 모습을 만들 수 있음을 이야기해주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뇌를 위한 요리와 식사를 직접 만들어 챙겨 먹기 위해서 요리사처럼 주방을 꾸미는 방법과 준비물을 소개하며 모든 재료를 소중히 다루고, 정리를 습관화할 것을 당부했습니다. 완화 및 치료를 돕는 메뉴들을 아침, 간식, 점심, 간식, 저녁, 디저트를 통해 알려주며 분량, 준비 시간, 요리 시간, 재료, 요리 방법을 알려주어 혼자서도 쉽게 따라할 수 있게 구성한 점이 굉장히 인상 적이었습니다. 이 외에도 아보카도 후무스, 견과류와 베리류를 올린 치아 푸딩, 초콜릿 단백질 스무디 등의 맛있고 영양가 있는 미라클 브레인 푸드 레시피를 만날 수 있으니 꼭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