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렌디피티 코드 - 부와 성공 뒤에 숨겨진 행운의 과학
크리스티안 부슈 지음, 서명진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21년 4월
평점 :
뜻 밖의 재미인 '세렌디피티'는 완전한 우연으로부터 중대한 발견이나 발명이 이루어지는 것을 말하며 특히 과학연구의 분야에서 실험 도중에 실패해서 얻은 결과에서 중대한 발견 또는 발명을 하는 것을 이르는 외래어라는 뜻을 가졌는데요, 이 책은 우연에 마음을 여는 법을 배우고 행운이든 불운이든 운에 좌우되는 삶에서 벗어나 운을 준비하는 삶을 살게 될 것이라는 확신을 갖게 해주었습니다. 총 9장의 파트로 나눠져 세렌디피티를 발견하고 쟁취하고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자세히 설명해주며 부와 성공 뒤에 숨겨진 행운의 과학, '행동, 발견, 점 잇기, 그릿'을 통해 세렌디피티가 어떻게 탄생하고 성공과 행운의 완벽한 메커니즘은 무엇일지 제대로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먼저 세렌디피티의 세 가지 유형이 있는데 이미 있는 것을 찾고 있는 중인지, 찾고자 하던 것을 찾았는지 아니면 완전히 새로운 것을 찾아는지에 대한 질문을 통해 세 가지 유형이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풀고자 한 문제의 해결책을 뜻밖에 얻는 '아르키메데스 세린디피티'는 부서진 욕조를 수리하거나 꿈의 직장을 얻으려는 것처럼 기존의 문제가 뜻밖의 장소에서 해결되는 것인데요, 고객의 피드백이나 우연한 사건으로 샐행 과정을 변경하는 일은 사업가든 거대 기업이든 늘 겪는 일이라는 점과 마트 임시직 판매원으로 일하던 와카스 바기아가 벤트 세일즈 컨설턴트로 성공할 수 있었던 비결을 사례로 공감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특정한 문제의 해결책을 고심하다 우연히 다른 문제의 해결책을 얻는 '포스트잇 세렌디피티'는 특정한 문제의 해결책을 고심하다 우연히 다른 문제의 해결책을 얻는 것이라며 해결 과정이 완전히 다른 방향으로 변경되지만,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는다고 설명했습니다. 새로운 문제를 풀 뜻밖의 해결책에 가능성을 열어두면 미처 예상하지 못한 일을 겪게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다음으로 생각지도 못한 문제의 해결책을 뜻밖에 얻을 수 있는 '선더볼트 세렌디피티'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별다른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 상황에서 일어나며 사랑에 빠질 때 흔히 일어나는 세렌디피티며 새로운 아이디어와 접근법이 떠오른다는 점에서 굉장히 의미 있었습니다.
이 외에도 세렌디피티는 결코 우리에게 우연히 일어나는 일이 아니며 독특한 특징을 삶에서 훈련을 통해 기를 수 있도록 '예기치 못한 일이나 특이한 일을 겪고, 세렌디피티의 계기를 기존의 무관한 일과 연결하고, 결정적으로 가치가 실현될 수 있음'을 이 책을 통해 잘 체화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함을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저자가 알려주는 행운 코드들과 연습과 방법을 통해 진정한 세렌디피티를 성취하시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