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잘되는 병원은 마케팅부터 다릅니다 - 병원 매출을 올려주는 24가지 노하우
김소영 지음 / 라온북 / 2020년 11월
평점 :
세상에 다양한 마케팅 중에 병원은 어떻게 경영할까에 대한 궁금증을 a부터 z까지 해결 해주는 '잘되는 병원은 마케팅부터 다릅니다'란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차별화된 개원 준비부터 이해하기 쉬운 메뉴를 제공하여 병원 매출을 올려주는 24가지 노하우들을 자세히 알게 되었습니다. 이제는 단순히 아픈 곳을 치료해주는 곳을 넘어서 고객과 병원을 연결하는 서비스 전략, 병원의 매출을 완치시키는 방법, 온라인 마케팅 실전, 브랜드 이미지를 올리는 직원 관리 노하우, 병원의 개원부터 관리까지 총 5파트로 나눠져 환자들이 다시 찾을 수 있는 병원이 되도록 관리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이 책의 저자는 의료진이 환자들에게 우리 병원은 대부분 소개 환자로 이루어져 있어 항상 감사한다는 것을 어필하는 것이 좋다고 했는데 저 또한 깊은 공감이 가는 부분이었습니다. 환자들의 특징을 기억하기 위해서는 데스크, 치료실, 의료진이 사용하는 각자의 차트 영역에 있는 메모란을 통해 모두 공유하는 것이 얼마나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지에 대해 예시까지 들어 주었습니다. 적은 메모들이 쌓이면 환자의 특징이 잡히며 한층 더 깊은 라포를 형성할 수 있어 원장님과의 다정한 사진 한 컷, 진심이 들어간 리얼 후기 등을 남겨주는 소중한 고객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병원 벤치마킹을 위해 고민해봐야 할 사항들을 체크해주며 스토리, 마케팅, 이미지, 고개 가치 경영 포인트, 느낀점, 아이디어, 문제점 해결 등을 통해 병원 벤치마킹을 위해 고민해봐야 할 것들을 꼭 명심할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이 외에도 병원 콘텐츠 기획 시 체크리스트로 고객이 사용하는 단어로 쉽게 쓰기, 결론을 앞부분에 써서 병원이 고객에게 전달하려고 하는 부분을 느끼도록 하기, 가독성을 높이도록 문단 나누기, 소제목 쓰기, 폰트, 강조 굵기 등도 신경 쓰기라는 디테일한 부분들을 알려주어 좋았습니다. 셀프 브랜딩, 직원과 함께하는 병원 경영 전략 등 개원 전 알았으면 좋았을 것들을 꼼꼼히 조언받을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