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덟 가지 인생 질문 - 당신이 원하던 길을 가고 있는가?
J. 더글러스 홀러데이 지음, 안종희 옮김 / 마일스톤 / 2020년 11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지금껏 제가 한번도 들어본 적이 없는 8가지의 인생 질문들로 하여금 제 자신을 돌아보게 했습니다. 올해는 더욱이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해 많은 것들을 잃거나 잊고 빠르게 지나갔던 것 같습니다. 조금만 잠잠해지면 해야지 하고 미뤄온 것들이 어느 순간 산더미처럼 쌓여버려서 내년이 두려워 저에게 이 책은 잠시 저의 인생을 다시 생각해보게 해주어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 중에서 첫번째 질문이었던 '당신만의 이야기'에 관련해서 저마다의 고유한 스토리가 나의 감정, 인식, 성격, 가정, 약점, 태도에 강력한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한 점이 가장 좋았는데요, 무한한 기준점이 없다면 유한한 점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고 말하는 사르트르의 이야기가 이 책 덕분에 비로소 이해가 되었습니다. 또한 본인만의 특별한 삶의 이야기를 인정하고, 진정한 청중을 찾아는지에 해답을 명확히 내릴 수 있다면 의미 있는 삶으로 들어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어서 진정한 우정, 삶에 대한 감사함, 용서하고 봉사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나는 과연 어떻게 기억되고, 산꼭대기에서 무엇이라고 외치고 싶은지, 삶의 목표를 가로막는 최대의 장애물은 무엇인지, 가면증후군이 어떻게 있게 되었는지, 누가 목적이 있는 삶을 사는 것 같은지 등등 "한겨울, 마침내 나는 내 안에 아무도 꺾을 수 없는 여름이 있다는 것을 알았다"라고 단언할 수 있는 그 날이 오기 위해 수없이 다양한 질문들이 오고 갔습니다.

항상 이 책은 한 챕터가 끝날 때마다 행동지침으로 일기에 다양한 질문에 대해 답을 적으라고 조언했는데요, 저도 두려움 없는 위험 감수자가 되고 싶다면 과감하게 도전하여 역사에 남을 일을 하고, 용기를 내어 위험을 받아들이고, 실패를 중요하게 여기고, 당신의 계획을 뛰어넘고, 절박함으로 두려움을 물리치라는 5가지 인생 지혜를 꼭 잊지 않으려고 다짐하게 되었습니다. 이 외에도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해 노력하게 만들고, 남길 만한 유산에 대해서 당신의 길을 찾을 수 있게 도움되는 질문들을 하기때문에 꼭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