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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스트 이노베이션 ㅣ 한국기업, 글로벌 최강 만들기 프로젝트 1
김언수.김봉선.조준호 지음 / 진성북스 / 2020년 9월
평점 :
혁신하는 기업은 어떤 것인가에 대해 가장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있는 '넥스트 이노베이션'이란 책은 진정한 혁신에 대해서 총 6부로 나눠 자세히 알려주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먼저 '혁신'이라고 하면 새로운 것에 대해서만 막연하게 떠올랐는 데 이 책에서는 그 전에 있던 무엇인가로부터 힌트를 얻어서 나오는 것이라는 'old+old=new'라는 견해를 중심으로 소개하며 전구가 그랬고, 마이크로웨이브, 오븐, 팩스, 아이튠즈가 그랬듯이 비즈니스를 하는 방식은 물론 우리의 생활방식까지 바꾸고 다른 회사들의 비즈니스 모델까지도 바꾸게 만드는 것이 '혁신'이라 알기 쉽게 설명해주었습니다. 저자는 혁신이 논리성과 상상력이 합쳐질 때 가능하기 때문에 방향성은 있으되 실험과 실패를 수용하는 유연한 프로세슬 거쳐야 함을 일깨워 주었습니다. 또한 유지형 혁신, 확장형 혁신, 파괴형 혁신이라는 3가지 혁신 유형을 말하며 수요와 공급 축을 기준으로 한 2X2 매트릭스에서 세가지 혁신 유형 외 매트릭스의 네 군데 꼭지점 영역은 성격이 다르다며 매트릭스의 우측 아래 영역은 가치 창출을 위한 방식이 상당히 급진적이지만 고객이 거의 가치를 느끼지 못하는 경우로 파이존 또는 혁신 함정이라고 부른다며 이해하기 쉽게 알려주었습니다. 이어서 타입1의 혁신 성공 사례로 캘러웨이 골프, 시디즈, 실패 사례로 인터넷에 대한 신문사의 대응, 스카이라이더 2.0를 타입2의 혁신 성공 사례로는 증권사의 가치사슬 혁신, 프레타망제, 힐티를 혁신 함정 영역 후보 사례로는 LG G5 스마트폰를 예시로 들며 주목 사례로는 폴더블폰을 소개하여 비교하며 배울 수 있어 좋았습니다. 그리고 파괴형 혁신인 3번째 타입 사례로 블룸버그, 넷젯, 제이씨데코, 쏘스탑, 아라빈드 안과병원, 블록버스터 비디오 렌털 비즈니스 모델, 넷플릭스 DVD-by-mail 비즈니스 모델과 함께 혁신 함정 영역 사례로는 최초의 온라인 서점, 록히드마틴과 함께 비교해 보며 혁신적인 사고를 더욱 확장할 수 있었습니다. 이 외에도 타입 첫번째 혁신의 관리는 전형적인 방법 4가지와 두번째와 세번째 타입은 5가지로 혁신 프로세스의 시작은 고객가치와 경험에서 출발하는 방법과 아이디어나 기술의 씨로부터 출발할 수 있다는 점 등을 배울 수 있음으로 지속적인 혁신을 원한다면 이 책을 꼭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