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도시농부의 토지투자 - 천만 원으로 할 수 있는 농지투자 완전정복 ㅣ 천기누설 토지투자 8
이인수 지음 / 청년정신 / 2020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농사에 지으려면 땅이 필요한 데 농지를 구하기 전에 알아야 할 것들이 많다고 들어서 '도시농부의 토지투자'라는 책을 읽기 시작했습니다. 실제 귀농인들에게 여쭤도 보고 여러 공인중개사에게 발품도 팔아 보았지만 농사를 지을 만한 좋은 농지를 구하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그런데 이 책은 '천만 원으로 할수 있는 농지투자 완전정복'을 부제목으로 농취증, 농지원부, 농지부전부담금, 농지강제처분, 세금 등 농지투자 관련 지식들을 상세하게 알려주어 처음 농지를 구입하는 사람들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었습니다.
저는 농지원부는 공기관에 제출 할 때 쓰는 용도로 익히 알고는 있으나 농지자격취득증명이 농지를 취득하는 경우에 발부 받는 등기 이전에 필요한 서류이며 8년 자경, 재촌의 기준은 재촌이고 양도소득세 감면 조건에서 주소지 거주 8년을 갖추어야 한다는 점을 이 책을 통해 정확히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농어업인은 국민연금 감면 혜택도 받을 수 있고, 지역의료보험료는 농촌에 거주하면 22%가 감면되고 농어업인 확인서에 이장과 면장의 도장을 받아 팩스로 보내주면 추가로 28%가 감면돼 총 50%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도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농지취득자격증명을 발급받고자 하는 자는 신청서와 농업경영계획서, 법인은 법인등기부등본, 농지임대차 계약서, 농지전용허가 또는 농지전용신고 입증서류를 첨부하여 그 발급을 시장, 구청장, 읍장, 면장에게 신청하면 된다고 받는 방법부터 주의할 점, 준비해야할 부분들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농지투자에서 중요한 공부서류 5종인 농지원부, 농지취득자격증명, 자경증명서, 농업인확인서, 농업경영체등록제를 실제 서류까지 확인할 수 있게 구성한 점도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경영정보등록은 향후 도입할 농가단위 소득안정 직접 지불제 등을 포함해 농업용 면세유 등 농림사업의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영농규모화사업, 경여회생지원 농지매입사업, 농어업 에너지이용 효율화 사업, 농업자금 이차 보전, 기자재 영세율 등의 다양한 사업들에서 우선 대상자가 될 수 있음을 소개해 주었습니다. 이렇게 이 책에서 알려주는 '주말농장과 농어촌주택의 세금 혜택, 농지의 구입, 관리, 처분 전략, 농지 투자 전략, 돈 되는 농지 색출법 6가지' 등만 잘 알고 있어도 손해보지 않게 귀농을 할 수 있을 거라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초보자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있게 어려운 용어들을 다양한 사례와 함께 설명해주었기때문에 농지에 관심있는 분이라면 꼭 이 책을 읽어볼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