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란 무엇인가 - 변화되는 세상에서 성공하는 리더의 노트
한근태 지음 / 샘터사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샘터사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된 서평임을 밝혀둡니다.


배변, 그건 정말 강력한 경험이다.신이 인간을 지금처럼 똥 싸도록 창조한 것은,이런 배변의 경험을 통해 우리가 다시 땅으로 되돌아가게만들고 겸손함을 느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였을 거라고생각한다. 세상 그 누구라도 모두 똑같이 똥을 싼다.비욘세도 똥을 싼다. 교황도 똥을 싼다. 

영국 여왕도 똥을 싼다. 똥을 쌀 때 우리는 체면과 우아함을 잊고유명세와 부유함을 잊는다. 똥을 쌀 때만큼 진정한 자기 자신에 가까워지는 순간은 없다.- 트레버 노아의 《태어난 게 범죄》 중에서 -



아침마다 오는 고도원의 ‘아침편지’에서 본 글이다. 리더는 완벽한 사람이 아니다. 누구도 똥을 싸고 살아간다. 그러기에 겸손하게 살아야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리더는 항상 주변에 참모를 두고 피드백을 구하고 겸허히 받아들여야한다. 


실리콘베리의 리더들은 하루를 시작하기 전, 명상의 시간을 갖는다. 명상의 시간을 가지면서 자기 자신을 돌아보고 자신을 성찰하는 시간을 갖는다. 그런 시간들이 쌓이고 쌓여 자신을 성장시킨다. 그 시간들 속에서 리더들은 독불장군이 되지 않기 위해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의 평가를 듣게 한다. 혼자가면 빨리 갈 수 있지만 같이 가면 멀리 갈 수 있다는 말을 실천하는 것이다. 


유명세와 부유함에도 자신을 경계하고 미래를 내다봐야한다. 그러지 않으면 리더는 나락으로 빠지게 되고 조직을 위기에 빠지게 되는 것이다. 성공적인 리더가 되는 영원 불변의 비법은 없다, 학습하고 또 훈련해야한다.


리더가 되고자 하는 사람들은 자격증으로 주어지는 것이 아니다. 단지 리더가 될 기회가 왔을 때 준비된 사람만이 가지게 되는 것이다. 리더십이 무엇인지 그것을 항상 마음에 담고 사는 사람만이 리더가 될 자격을 얻게 되는 것이다. 그러기에 조급해하지 말고 천천히 훈련을 통해 자신을 준비시켜 나가야한다.


리더가 되기 위해서 갖춰야할 것은 공감하는 것이다. 같은 신발을 신고 걸을 때 비로소 보이는 것들이다. 공감을 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바로 경청이다. 


누군가에 말에 경청하고 공감하는 것. 


이것이 리더가 갖춰야할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리더가 되고 싶은가? 공감과 경청의 능력을 갖추고 살아가는 것. 그것이 중요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