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건록 - 일본의 청일전쟁 외교 비록
무쓰 무네미쓰.나카츠카 아키라 지음, 이용수 옮김 / 논형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역사를 잊은 민족에는 미래가 없다.

'건건록’ 책 이름만 들어봤을 때는 무슨 뜻인지 알기 어렵다. 건건록이란 단어를 한자어로 해석하면 절뚝거리며 걷다라는 뜻이다. 일본 외무대신인 무쓰 무네미쓰가 외교를 하면서 어려움을 겪었다는 의미로도 해석된다. 이런 의미를 확장해서 ‘건건록’이라는 책 제목은 두 가지 의미로 해석된다. 첫 번째, 임금을 위해 마음을 써가며 고생하는 모습이고, 두 번째는 아부하지 않는 충정한 모습이다. 이 책을 쓴 목적은 외교대신인 자신이 아부하지 않고 천황을 위해 충정을 다한 모습을 담기 위해 이 책을 썼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이 책의 기록은 동학농민운동 이후부터 청일전쟁 이후 강화조약을 맺을 때까지 기록이다. E.H. 카는 『역사란 무엇인가』라는 책에서 “역사에서 절대자는 과거나 현재에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그쪽으로 움직여 나가고 있는 미래에 있다”라고 말한다. 사실 아픈 역사는 기억하기도 쉽지 않고 잊고 싶은 역사이다. 그렇지만 우리가 아픈 역사도 기억해야 미래로 나아갈 수 있다. 잘못을 저지르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아픈 역사를 통해 그때의 결정들을 반면교사 삼아 앞으로 나아가게 된다. 우리나라의 위대한 기록물인 조선왕조실록에서도 자신들의 과오를 나열한 이유는 후손들이 자신들의 과오를 배우지 않게 하기 위함이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느낀 것은 일본이 당시에 세계정세를 매우 정확히 분석하고 있었으며 그런 것을 바탕으로 자신들의 야욕을 펼쳐 나갔다는 사실이었다. 동아시아의 섬나라이고 중국과 조선으로부터 ‘왜’라고 불리며 오랑캐라고 불리던 민족이 메이지 유신으로 다른 나라로 탈바꿈해나갔다. 자신들도 포르투갈이나 서양 열방에 의해 고통을 당한 역사가 있었지만, 그것을 발판삼아 세계 제국으로 나아가려고 한 인물들의 생각을 느낄 수 있었다. 당시 내각 총리대신이었던 이토 히로부미 역시도 세계정세를 정확히 파악했고 협상을 하는 방식에 대해서도 매우 정교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안중근 역시도 이토 히로부미의 ‘동양평화론’에 심취했었던 이유로 알 수 있었다. 세계정세에 밝았기에 일본은 동양을 발판으로 삼아 세계로 나가고자 했던 모습도 엿볼 수 있었다.
이에 비해 청나라와 조선은 나약한 모습만 보였다. 청나라는 자신들이 세상의 중심이라는 생각을 관두지 못했고 자신들만의 방식대로 세계정세를 이해했기에 열강들의 먹잇감으로 전락했다. 조선은 더 심각했다. 명성황후 시해 이후 동학농민운동과 같은 민중 봉기가 일어나고 내부적으로도 개혁의 움직임이 있었지만 결국 자기모순에 빠져 무너져내려가고 있었다. 17세기 무렵 청나라에 의해 명나라가 멸망한 후 조선은 소중화라고 해서 자신들이 작은 중국이라고 하는 움직임이 있었다. 이제 명나라의 정통을 이어받아 유교의 정통을 세우기 위한 노력이 있었다. 그 과정에서 유교적 질서만을 강조하게 되었다. 영정조 시대의 다시 회복하는 듯했으나 이후 조선은 세도정치기를 거치면서 몰락의 길로 가게 되었다. 이 책을 읽는 내내 안타까운 것은 우리의 운명을 우리가 결정할 수 없었다는 것이었다. 세계열강들이 결정할 수밖에 없는 조선의 모습. 너무 나약했다. 외세들은 강했고 조선은 약했던 모습이 여실히 드러났다.
동학농민운동이 일어나는 과정에서 조선 정부는 청나라의 개입을 요청하게 되었고 이때부터 일본은 빠르게 계산하기 시작한다.
러시아는 청나라와 일본의 갈등 사이에 개입하였지만, 후에 한발 물러난 결정을 하게 되었다. 영국은 청나라의 요청으로 중재를 하려고 하였지만 강력한 경고만 할 뿐이었다. 일본은 재빠르게 계산을 통해 영국이 전쟁에 개입할 의지 없음을 확인하게 된다.
미국은 조선 정부의 요청으로 공식문서를 보냈으나 청일전쟁에 개입할 의지가 없음을 일본은 재빠르게 계산한다. 러, 영, 미의 입장을 확인한 뒤 이들이 전쟁에 대해 개입하지 않을 것이라는 확신을 통해 청일전쟁을 일으키게 되고 결국 그 전쟁은 일본의 승리로 끝이 난다.
이후 강화조약을 통해 청나라가 굴욕적인 협상을 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이토 히로부미와 무쓰 무네미쓰가 재빠르게 상황을 판단하고 협상을 하고 있음을 보게 된다.
사실 안타까운 것은 일본이 그랬던 거처럼 조선 정부 역시도 노력해야 하는데 너무 무능했다는 점. 명성왕후의 시해 이후 민씨 일가가 쫓겨나자 대원군이 다시 집권했지만, 정세를 읽는 데에는 너무나 부족했다는 것을 이 책을 통해 느끼게 되었다.
우리에게는 아픈 역사이지만 이 책을 통해 우리가 세계 정세를 빠르게 파악하고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 파악하는지를 배우게 되었다.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는 미래는 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