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y? 한국사 나라를 빛낸 청백리 Why? 한국사 37
박성일 글.그림, 문철영 감수 / 예림당 / 2017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아이들이 좋아하는 학습만화 Why? 시리즈 중에 아이들이 많이 접한 분야가 과학시리즈일텐데 한국사 시리즈도 다양한 주제로 출간되고 있어서 한국사를 어려워하거나 처음 접하는 아이들도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어요. 초등역사학습만화이다보니 초등학생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쉽고 재미있게 설명되어 있고 만화를 보면서 배경지식을 쌓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보니 아이들도 좋아하지만 엄마들도 '책 읽어라'라는 잔소리없이 아이들이 재미있게 책을 읽으니 모두에게 좋은 책 인 것 같아요.

아이가 주로 과학 시리즈를 많이 읽었는데 위인전과 삼국사기, 삼국유사를 읽다보니 자연스레 한국사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어요. 각 시대별로 한국사를 알아가는 것도 좋겠지만 워낙 방대하고 각 시대별 상황이나 특징을 초등 저학년 아이가 읽고 받아들이는 것에는 무리가 있는 것 같아 주제별로 옛 시대적 배경이나 인물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 더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던 참에 Why? 한국사시리즈를 만날 수 있어서 무척 기뻤어요.

 

한국사 시리즈는 백선비, 천지, 미소, 마루와 함께 역사를 배울 수 있었는데 이 책에서 소개하는 청백리로는 최영, 황희, 양관, 유관, 이현보, 이약동입니다. 낯익은 인물들도 보이지만 처음 듣는 인물도 있어서 낯선 인물에 대해 좀 더 관심을 가지고 읽어보기로 했어요.

아이가 책을 다 읽고나서 '청백리'가 뭐야? 라며 질문을 했는데 아무래도 '청렴결백'이라는 사자성어가 좀 어려웠던 것 같아요. 하지만 청백리로 소개된 각 인물들의 됨됨이와 행동들을 보면서 본받을 점이 있다는 것을 느끼고 나니 '청백리'의 뜻을 비슷하게는 알게 된 것 같아요.

 

원색의 일러스트와 비슷한 또래인 천지, 미소, 마루와 궁금증을 해결하고 청백리 인물들의 생활상을 들여다보니 나와 다른 시대에 산 인물들이지만 친근하게 느껴지네요. 주인공의 삶을 살펴보기 알맞게 때에 따라 알맞은 역할로 변신하는 친구들의 좌충우돌 사고를 보는 재미도 무척 큰 것  같아요.

청백리들을 만나본 후 '나라를 빛낸 청백리'에 어떤 이야기가 담겨 있었는지 확인해 볼 수 있는 낱말풀이와 문제들이 수록되어 있어 놓치기 쉬운 부분도 다시 찾아서 확인해 볼 수 있었어요. 낱말풀이는 워밍업으로 재미있게 풀 수 있었다면 서술형 문제는 아이의 사고력을 알아볼 수 있는 문제였던 것 같아요.

단순한 만화에서 그치지 않고 학습적인 부분까지 배우고 확인할 수 있는 Why? 한국사 시리즈가 있어서 한국사를 재미있게 만나볼 수 있을 것 같아요. 다른 시리즈들도 기대가 되네요.

청백리,초등역사학습만화,한국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