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수학 고수 만들기 - 수포 엄마도 할 수 있다! 행복한 공부의 신
정용호 지음 / 행공신 / 2016년 10월
평점 :
절판


 

아이가 초등2학년인데 아직 학습지나 학원의 도움을 받지 않고 집에서 연산 학습지 풀이만을 시키고 있어요. 학년이 올라가면서 덧셈, 뺄셈의 자릿수가 늘어가니 아이가 덧셈하는 걸 어려워하고 한동안 집안 행사로 연산풀이를 쉬게 되면 뺄셈하는 법을 잃어버렸다며 '난 몰라요'라는 표정으로 저를 빤히 바라보곤 하더군요. 쉬울거라 생각했던 덧셈, 뺄셈부터 어려워하니 요즘 추세라는 스토리텔링 문제들은 엄마인 제가 읽어도 무슨 문제인지 난감한 경우가 생기고 아이의 수학 공부를 봐주는 시간 동안 소리를 지르게 되니 다른 사람에게 아이의 교육을 맡기는 게 나을까라는 생각도 들었어요.

저 역시 수학을 좋아하지 않아 아이에게 코칭해주는 것이 아닌 일방적인 잔소리만을 연발해와서 아이와의 관계도 많이 망가지고 있었는데 행공신의 수학 학습법을 만나게 되니 천군만마를 얻은 기분이었어요.

 

엄마인 제가 학교를 다닐 때 알고있던 수학 학습법은 요즘의 추세와는 다르다는 것과 그 차이점을 알게 되었어요. 궁금했지만 물어볼 수 없었던 부분이나 잘못 알고 있었던 학습법을 바로 잡고 나니 아이를 다그치기만 했던 제 모습을 반성하게 되더라구요.

그저 연산문제집만 잔뜩 안겨주며 시간 재서 풀게했던 제 방법이 아이를 수포자의 길로 인도하는 방법이었다는 걸 이 책을 통해서 확실히 알게 되었어요. 빠르고 정확한 계산력이 수학의 전부라고 생각했는데 연산력만으로는 수능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것과 차별화되고 새로운 문제 유형을 풀 수 있는 자신감이 수학을 좋아하고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라는 것을 배웠어요.

엄마들과 아이들이 수학 교육에 그렇게 많은 시간과 돈을 들여도 수포자가 늘어날 수 밖에 없는 구조 속에 있다는 것이 무척 아쉽고 안타깝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앞으로는 국어를 잘 하는 아이가 수학 학습에 유리하기 때문에 읽기 능력과 쓰기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책을 많이 볼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하는데 각 학년별로 읽으면 좋은 수학 단행본의 책 목록을 제시해주셨어요. 수학과는 전혀 관계없는 것 같지만 사고력을 요하고 스토리텔링, 문장제 형식의 문제를 위해서는 책을 많이 읽어야 하기 때문에 아이가 좋아할 만한 책을 골라서 함께 읽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아요. 의외로 수학 단행본 책들이 많이 무척 놀랬어요. 책 목록 중에서 아이가 재미있어 할 만한 책을 골라보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아요.

 

아이들을 위한 수학 코칭 팁 이후에 2015년 개정 교육과정에 맞춘 초등학교 수학 학년별 핵심 내용을 정리해 놓았어요. 1,2학년, 3,4학년, 5,6학년으로 나뉘어 학년별 내용을 정리하고 아이들의 정확한 개념 이해를 위한 설명이 나와 있어 아이를 코칭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어요. 그저 아이에게 '왜 이해못해? 읽어 봐'라고 말했던 엄마가 아닌 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줄 수 있어서 진정한 코칭맘이 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겼어요.

얼마전 아이가 '5시 10분 전'이라는 개념을 이해하지 못해 속상해하며 운 적이 있는데 아이에게 쉽게 설명해 줄 수 있도록 자세한 내용이 수록되어 있어서 도움이 되었어요. 수학 공식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수학 개념을 이해하고 정확히 아는 것이 중요한 데 개념에 대한 설명이 어려워 망설이고 있었는데 이젠 아이가 어려워하는 단원을 잘 코칭해 줄 수 있을 것 같아요.

수포엄마 밑에서 수포자 아이가 나오는 것이 아니라 수포엄마도 요즘은 수학 교육에 대한 방향을 잘 알고 아이를 코칭해 준다면 우리 아이에는 수포자가 아닌 수학 자신감을 얻을 수 있을 거라 생각해요. 앞으로도 아이와 함께 홈스쿨링을 잘 해나갈 수 있도록 하나의 밑그림을 제시해 준 것 같아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수학, 학습법, 코칭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