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하고 신비로운 역사 속 꽃 이야기 이야기 역사왕 8
설흔 지음, 전명진 그림 / 스콜라(위즈덤하우스) / 2016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가 초2이다 보니 역사 공부에 대한 부담감이 생겼어요. 위인전을 통해 접하던 인물들이 살던 시대와 배경에 대해서도 알아야 할 것 같은데 삼국시대, 고려, 조선까지... 방대한 양과 내용을 어떻게 전해주어야 아이가 지루해하지 않을까 고민도 됐는데 스콜라의 '이야기 역사왕'시리즈가 눈에 띄었어요. 각 시대별 역사 이야기를 전달 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주제를 가지고 여러 시대의 이야기를 모아놓은 시리즈 역사책인데 그 주제들을 보면 하나같이 아이들이 좋아하고 관심을 보이는 것들이었어요. 이전에 '때로는 짜고 떄로는 쓴 역사 속 소금 이야기'를 읽고 난 후 이전의 다른 시리즈들도 찾아 읽고 역사에 대한 관심을 보이더군요. 이번에 새롭게 '꽃'을 주제로 한 '따뜻하고 신비로운 역사 속 꽃 이야기'가 출간되어 굉장히 반가웠어요.

 

이번에는 '꽃'이라는 주제답게 책 표지가 굉장히 화려하고 탐스러운 꽃들로 가득차 있어 책에 대한 궁금증이 더 커졌는데 책의 그림을 불화를 배우고 그리신 '전명진' 선생님이 그리셨다고 하네요. 각 주제에 알맞는 그림과 구성이어서 책에 대한 믿음이 확고해졌어요.

'꽃'과 관련된 4가지의 이야기가 소개되어 있었는데 책의 제목을 통해 역사 속 인물을 유추해 보고 생각해 볼 수 있어서 더 재미있었던 것 같아요. 100명의 위인들이라는 노래를 통해 알고 있었던 '목화씨는 문익점'을 이 책을 통해 더 자세히 알게 되는 기회가 됐던 것 같아요.

 

선덕여왕에 대한 일화도 굉장히 재미있었는데 이야기가 끝난 후 '역사읽기'를 통해 책 속의 사건에 대해 여러 방면으로 생각해 볼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삼국사기와 삼국유사 속의 선덕여왕의 평가가 다른 점도 눈으로 확인해보고 나의 의견과 비교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던 것 같아요. 삼국사기와 삼국유사에서의 평가가 달라진 배경에 대해서는 아직 모르겠지만 한 사건에 대한 평가가 후대에는 다르게 기록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이런 차이를 알게 되면서 역사 속 사건에 대해 깊게 알고 싶어지고 관심을 가지게 하는 것 같아요.

자신이 죽은 날을 알아맞춘 선덕여왕에 대해 굉장한 관심을 보였는데 추후에 선덕여왕에 대한 책도 찾아보기로 했답니다. 역사 속 사건과 관련된 인물들도 연계해서 찾아보게 되니 폭넓게 역사 공부를 할 수 있는 계기가 되는 것 같아요.

 

아이가 가장 좋아했던 이야기는 꽃에 미친 '김덕형'의 이야기였는데 그저 미친 사람이 아니라 자신이 좋아하는 일에 몰두하고 열심히 하기 때문에 그 모습이 멋지고 아름답다는 것을 배울 수 있었어요.

책을 잘 읽었는지 역사 퀴즈를 통해 확인해 볼 수 있고 이 책 속의 이야기를 통해 좀 더 재미있는 다른 역사 이야기에도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추후의 활동에 대해 길잡이를 해주고 있어서 도움이 되었어요.
책을 읽고 독서록을 작성했는데 '김덕형'처럼 예쁜 꽃 그림을 그리고 싶다고 하네요.
역사 속 인물의 장점도 배울 수 있는 책이어서 아이와 재미있게 읽었어요.

꽃,역사,선덕여왕,김덕형,이야기역사왕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