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등 4학년 내 아이 인성을 길러라 - 불안한 엄마 불안한 아이 맞춤형 인성 코칭 ㅣ 초등 4학년 내 아이 맞춤형 코칭
엄명종 지음 / 경향미디어 / 2015년 12월
평점 :

갈수록 삭막해지고 이기적인 세상에 인성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인성교육을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합니다. 내 아이가 바르고 예의바른 아이로 자랐으면 하는 욕심은 크지만 아이를 어떻게 키울까에 대해서는 기준점이 없기 때문에 초보 엄마들은 더 불안하고 어려운 것 같아요. 사춘기에 접어 들기 전 초등 4학년 시기가 아이들에게 가장 중요한 시기라고 해요. 추상적인 사고가 가능해지는 시기이기 때문에 의사표현을 하거나 받아들이는데 깊이가 깊어지고 자신만의 가치관을 형성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옆에서 나아가야할 바를 잘 이끌어주어야 하는 시기라고 합니다.
초등 4학년이 되면 주입식 인성 교육이 아닌 스스로 질문하고 스스로 대답하는 자기 주도식 인성 교육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학습에서만 자기주도가 필요한 것이 아니라 생활과 사고의 근본이 되는 인성 교육도 자기주도로 하면서 다각적 사고과 비판적 사고 능력을 길러야할 중요한 시기인 것 같아요.
초등 저학년까지는 부모가 '돼', '안돼'의 두가지 의사로 아이의 인성을 좌지우지 했다면 초등 4학년 이후부터는 스스로 사고하고 판단하는 시기인 것 같아요.

인성 교육의 핵심은 다른 사람들과 올바르게 관계를 잘 맺고 자신의 욕구와 감정을 다스리는가에 있어요. 개인의 욕구와 삶이 공동체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스스로가 좋은 관계를 맺고 긍정적 에너지를 가진 사람이 공동체가 원하는 사람이 되는 것 같아요. 아이의 자아 존중감을 길러주기 위해 부모가 아이를 하나의 인격체로 인식하고 자녀에게 전적으로 집중하고 경청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아요. 아직 아이가 어리다는 이유로 아이를 부모의 소유물로 인식하고 행동하는 분들도 적잖이 있는데 하나의 인격체로 존중해주는 부모의 태도가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어요. 아이의 감정에 공감하기 보다는 잘못을 인지시켜주고 고쳐주려고만 했던 저의 태도에 변화를 주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 책에서는 아이의 인성 교육을 위해 가족 모두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이야기 하고 있어요. 가족 구성원 모두가 참여한 가족 회의를 통해 서로에 대해 배우고 존중하며 감사하는 습관이 올바른 인성 형성의 밑바탕이 된다는 것을 배웠어요. 부모와 자식의 관계가 상하 관계로 생각되기 쉬운데 이 책에서는 우리가 간과하고 있는 부분을 지적하고 있었어요. 저 또한 가족의 목표와 나아갈 방향은 부모가 정하고 아이들은 그 틀 안에서 움직이게끔 계획을 세웠는데 그게 큰 잘못이었다는 것을 알았어요.

가족 구성원이 공동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자신의 역할 지각을 하고 함께 꿈을 이루어 가는 과정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는 다면 서로 공동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통해 감정, 생각, 욕구를 공유하고 그에 따른 피드백을 통해 올바른 인성이 형성된다는 것이 흥미로웠어요. 지시하고 실천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가 노력하고 함께 목표를 설정해 나가는 것. 그것이 올바른 인성교육을 위해 가족이 함께 해야할 중요한 점인 것 같았어요. 아이와의 대화에 진심을 가지고 공감하고 아이의 감정을 받아들이기 위해 노력한다면 우리 아이도 올바른 인성을 형성해 나갈 수 있을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