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빛은 얼마일까? 스콜라 꼬마지식인 16
김바다 지음, 윤진현 그림 / 스콜라(위즈덤하우스)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매일 하늘에서 찾아볼 수 있는 햇빛에 가격을 매긴다면 얼마일까요? 얼마 전 학교에서 가게놀이를 했던지라 아이는 '얼마일까?'라는 질문에 무척 고심하더군요. 늘상 곁에 있어 돈을 지불하고 사용한다고 생각하지 못했지만 금액을 매기려고 보니 금액이 상상을 초월할 것만큼 비쌀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요즘도 날씨가 오락가락 비때문에 우중충하고 햇빛을 볼 수 없는데 장마철에는 햇빛을 찾아보기가 더욱 힘들어요. 햇빛을 보지 못해 시무룩해진 진희를 위해 아빠가 LED 전구를 사오셨지만 햇빛과 달리 따뜻함이 없어 시큰둥하기만 하네요. 아이가 '엄마 왜 햇빛은 따뜻해?'하고 물을 때 '햇님이 뜨거워서'라고 대답해 줬는데 햇빛은 밝은 빛을 내고 열을 전해 준다고 설명해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늘상 곁에 있어서 소중함과 중요성을 몰랐던 것에 반성하게 되었답니다.

햇빛은 여러 곳에서 우리를 위해 사용되고 있어요. 햇빛 에너지는 태양열 난방에도 이용되고 발전소에 이용되기도 해요. 여러 건물의 지붕에서 태양 전지판이 사용된 것을 본적이 있는데 태양 발전 자동차와 태양열 조리기에도 이용된다니 놀라웠어요. 햇빛에 사용되는 곳은 생각보다 다양하고 여러 곳이어서 아이가 참 신기해했어요.

햇빛은 우리 몸 속에 비타민 D를 저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소금을 만들 수 있게 도와주지요. 이제는 소금을 먹을 때 햇빛의 고마움도 생각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비타민 D도 몸에 필요하다고 해서 아이들과 챙겨 먹었는데 햇빛을 통해 몸에서 흡수 할 수 있다니 뜨겁고 땀난다고 햇빛을 피하기 보다 일광욕을 즐기자는 이야기도 나누었답니다.

뭐든지 너무 과하면 안좋겠죠. 햇빛도 적당히 필요한 곳에 사용해야 더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조금만 둘러보면 주변의 많은 곳에 햇빛이 도움을 주고 있어요. 책 페이지마다 한 쪽에 도움말들이 적혀있어 아이들의 상식을 넓히는데도 도움이 되네요.

책의 말미에는 햇빛 에너지로 할 수 있는 것들과 자연을 이용한 친환경 에너지에 대한 그림과 설명들이 있어 아이의 호기심과 지식의 영역 확장에 도움을 주네요.  햇빛 에너지가 일상 생활에서 활용되는 사례들도 알아보고 이외의 친환경 에너지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질 수 있었어요.
자연이 주는 혜택을 잘 지키고 나누어야 한다는 것도 배울 수 있어서 아이들에게 지식 뿐만 아니라 다양한 영역으로 사고를 확장시킬 수 있어서 좋았던 것 같아요.

햇빛, 태양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