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바다 탐험대 옥토넛 : 유령 산호초 마을 ㅣ 바다 탐험대 옥토넛 시리즈
메오미 글.그림, 고정아 옮김 / 문학수첩 리틀북 / 2015년 9월
평점 :

바다 동.식물을 보호하고 아프고 어려운 일에 처한 친구들을 도와주는 바다탐험대 옥토넛이예요. 으시시해보이는 유령들로 가득한 산호초 마을에서 우리의 옥토넛들은 어떤 활약을 보여줄지 궁금합니다.

옥토넛 친구들을 소개합니다. 바나클 대장, 트윅, 대쉬, 페이소, 튜닙, 콰지, 셸링턴, 잉클링 교수님.
모두 바다생물을 연구하고 도움주기위해 노력하고 있답니다.
오늘도 '옥토경보'가 울립니다. 무슨 일이 생긴 것일까요?

옥토넛들은 회색빛 유령도시를 만나게 됩니다. 알록달록한 산호들의 모습은 온데없이 사라지고 회색빛으로 변한 도시에는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일까요?
산호초 도시에 마지막까지 남아있던 마을 주민 거북 할아버지에게 새 보금자리를 찾아드리기로하는 옥토넛.

슬로스태시 할아버지가 살기편한 바다를 찾아 여러 바다를 돌아보는 옥토넛. 모든 바다가 다 똑같은 것이 아니고 바다마다 특징이 있고 살아가는 생물들이 모두 다르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해변의 모래 언덕, 맹그로브 숲, 해초밭 등... 각각의 장소에 살아가는 동, 식물들의 모습을 관찰해볼 수 있어요.

거북 할아버지가 살기 가장 좋은 산호초 마을을 다시 되찾기 위해 회색빛 도시의 비밀을 찾기로 하는 옥토넛.
알록달록 아름다운 산호초 마을이 무분별하게 개발되면서 도시는 화려하게 변해가지만 정작 산호초들은 높은 건물들로 햇빛을 보지 못해 점점 회색빛으로 죽어가게 된 것이었어요.
산과 강의 무분별한 개발로 생태계가 파괴되고 동물들의 먹이사슬이 붕괴되고 식물들이 죽어가면서 개발을 주도했던 우리들에게 그 피해가 부메랑처럼 되돌아오고 있다는 것을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설명해줄 수 있어요.

모두 힘을 합해 높은 건물들을 치우고나니 산호초 마을은 산호초 마을만의 색을 다시 찾아나갑니다.
바다들의 특징도 살펴볼 수 있고 각 바다의 생물도 알아볼 수 있어요. 그리고 산호초 마을을 통해 색의 종류도 알아볼 수 있어 아이와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어볼 수 있어요. 옥토넛처럼 자연을 아끼고 보호해야하는 이유도 배울 수 있어서 아이들에게도 도움이 되고 무엇보다 아이가 무척 좋아하는 책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