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왜 미술 공부 안 하면 안 되나요? ㅣ 왜 안 되나요? 시리즈 44
채화영 지음, 김잔디 그림, 임재광 감수 / 참돌어린이 / 2015년 3월
평점 :

자기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데 그림만큼 효과적인 것이 없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생각만큼 그림으로 표현하는 것은 어렵게만 느껴지고 미술관에 가면 작가가 말하는 그림의 주제를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지요.
그림그리기를 좋아해서 화가가 되고 싶다는 아이지만 막상 그림 감상이나 다양한 표현기법들은 어려워하고 매번 무엇을 그려야할지 망설이는 시간이 많더군요. 좀더 쉽고 재미있게 미술에 대해 설명해 주어야 할 것 같다고 생각했는데 딱 아이에게 필요한 책이었어요.

책은 미술공부의 필요성과, 미술공부 방법, 그리고 부모님을 위한 도움글로 구성되어 있어요. 각각의 파트 주제별로 실제 사례가 제시되어 있는데 아이와 읽으면서 내 얘기다 싶은 사례가 많더군요. 그래서인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었어요.

다양한 풍경들을 눈으로 보고 즐기는 것을 좋아하지만 그림으로 표현하는 것은 어려워하는 나영이는 우리 아이와 꼭 닮은 모습이었어요. 나영이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아이도 일상의 모습을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을것 같다는 자신감을 얻었답니다.

박물관에 가면 접하게 되는 명화들도 배경지식을 조금 알게되면 그림이 새롭게 보이지요. 그림이 그려졌을 시대상황이나 환경들도 유추하고 찾아볼 수 있어서 관찰력도 발달되고 문화와 역사도 배울 수 있어요.

그림표현기법은 여러종류가 있는데 용어들을 몰라 난감한 경우도 있지요. 친구들의 이야기를 통해 용어도 쉽게 배우고 그림 감상법도 배우게 되니 미술관 가는 게 지루하지 않고 재미있는 일이 될 것 같아요.
미술관에 가는 것이 좋다고는 알고 있으나 막상 가면 엄마인 저도 그림이 난해하게 느껴질 때도 많았거든요. 하지만 미술공부의 방법과 감상법도 배우고 나니 자신감이 생기네요.
부록으로 부모님을 위한 '미술 공부법'이 첨부되어 있어 아이들 지도할 때 큰 도움이 됩니다. 책에서 추천한 미술관에는 아이와 함께 꼭 찾아가보기로 했답니다.
오감을 사용할 수 있는 미술 공부를 절대 소홀히 하면 안될 것 같아요. 미술 공부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갖게하는 책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