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다! 한국사 1 - 선사 시대부터 통일 신라.발해까지 재미있다! 한국사 1
구완회 지음, 김재희 그림 / 창비 / 201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말마다 '아이와 어디갈까?'라는 고민 부모라면 누구나 한번쯤 하게 되는 것 같아요. 그래서 가장 많이 찾는 곳이 박물관인데 많이 가지만 갈 때마다 새롭다는 느낌은 받지 못했어요. 역사연대로 전시된 유물들과 모형, 사진들은 아직 미취학, 저학년 아이들에게는 지루하다라는 느낌을 주지요. 약간의 배경지식만 있다면 유물 하나라도 새로운 눈으로 바라볼 수 있을 텐데 역사이야기를 아이에게 해주려니 좀 막막하더라구요.

 

'재미있다! 한국사'는 우선 탐사인물들의 일러스트가 굉장히 익살스러워서 아이들에 쉽게 다가갈 수 있는 것 같아요. 각각의 일러스트마다 특징이 있어 역사를 설명해줄 때 눈여겨 보게 되는 것 같아요. 일러스트의 비중이 크진 않지만 그만큼 임팩트는 강한 것 같아요.

 

누구나 한번쯤은 가봤을 국립중앙박물관. 전시실도 워낙 많고 양도 방대해서 금방 지치고 마는데 중요한 부분을 짚어주니 스쳐지나갔던 전시실들을 다시 찾아봐야겠다는 마음이 들었어요. 개인적으로 역사의 설명도 좋았지만 각각의 박물관 특징을 잘 잡아서 설명해주시니 방문했던 박물관은 '다음엔 꼭 놓치지 않고 보리라'라는 마음이 들고 미방문한 박물관은 '꼭 가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게 하네요.

 

역사 설명 중간에 둘러보면 좋을 박물관도 적혀있고 가는 노선도 자세히 설명되어 있어서 지리에 어두운 엄마도 아이와 어렵지 않게 찾아갈 수 있어요.

 

책을 읽다 지루할 때 쯤이면 '돌발퀴즈'가 나와요. 그동안 책을 잘 읽었는지 확인해 볼 수도 있고 교과서에서는 나오지 않는 이야기들까지 첨부되어 있어 지루할 틈을 안주네요. 역사적 지식뿐 아니라 상식까지 쌓을 수 있겠어요.

 


전쟁기념관에 자주 가봤는데 제가 보지 못했던 조형물이 생각보다 많더군요. 다음에 갈 때는 꼭 놓치지 않을 거예요.

책 뒤편에는 단어와 관련된 페이지가 제공되니 필요한 부분만 쏙쏙 골라서 볼 수 있네요.

실내에서 책으로 배우는 역사보다는 현장에서 사실감 넘치는 역사수업이 아이들에게 더 인상적일 것 같아요. 아이들과 함께 박물관에 나들이갈 때마다 꼭 챙겨가는 책이 될 것 같네요. 아이가 저학년이라 아직 어려운 부분도 많지만 박물관 위주로 둘러봐도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