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먼저 할래 - 차례의 중요성을 일깨워주는 책 좋은습관 길러주는 생활동화 25
최형미 지음, 권송이 그림 / 위즈덤하우스 / 201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좋은 습관을 길러주는 생활동화 시리즈 중의 한 권이예요. 초등학교에 입학하여 새로운 사회에 적응하려면 기본적인 수칙부터 잘 지켜야 할텐데 선생님이나 엄마의 잔소리보다는 좋은 책 한 권이 훨씬 더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라나는 늘 항상 '나 먼저'라면 새치기를 하는 아이랍니다. 할머니, 할아버지 보다 먼저 식사하기, 차에 타기, 부페에 가서도 어리다는 이유로 여기저기 줄을 서지 않고 원하는 곳을 누비고 다닙니다. 엄마의 꾸지람에도 얼마나 따박따박 말대꾸를 하는지... 어이없는 라나의 논리에 엄마는 말문이 막힐 정도 입니다.

 학교 급식당번 언니, 오빠들의 실수로 급식이 부족하던 날, 라나는 좋아하는 치킨을 먹기 위해 은근슬쩍 새치기를 하고 라나의 행동에 친구들은 라나를 멀리하기 시작합니다. 라나는 친구들이 자신을 이해하지 못한다고 투덜거리기만 하는데 자신만 알고 부족함없이 자라는 아이들의 모습이 아닐까 싶어요.

 자신만 아는 라나를 멀리하는 친구들로 인해 라나는 외톨이가 된 기분을 느끼게 되고... 자신의 잘못으로 인해 외톨이가 됐다기 보다는 친구들의 시샘때문에 외톨이가 된 것이라고 합리화를 시키고 맙니다. 라나의 엉뚱한 논리에는 당할 사람이 없을 것 같아요.

 

화장실이 너무 급하던 라나는 자신의 앞으로 새치기를 하는 아이로 인해 자신의 모습을 되돌아보게 됩니다. 너무 얄밉고 뻔뻔한 그 아이가 바로 라나였다는 것을 깨닫게 된거죠. 라나 아빠의 말씀처럼 차례를 지키는 것은 상대에 대한 배려이자 나를 위한 배려 때문이라는 말씀에 고개가 끄덕여집니다.
책을 다 읽은 후 라나같은 친구가 있다면 너무 화가 날 것 같다며 아이가 흥분하더라군요. 그래서 너를 위해서도 차례를 지켜야하는 것이라고 말해주니 고개를 끄덕이네요. 교실에 한 명쯤 있을 법한 친구의 행동을 통해 차례지키기의 중요성을 배우게 되니 책 읽는 내내 지루하지 않고 재미있는 책읽기 시간을 가질 수 있었어요.

책 뒤편에 라나의 질서노트가 첨부되어 아이의 질서 지수까지 테스트해 볼 수 있어 아이와 차례지키기에 대해 한 번 더 이야기 나눠볼 수 있어서 좋았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