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 삼키는 교실 바우솔 작은 어린이 20
신정민 지음, 김소영 그림 / 바우솔 / 201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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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제목이 참 인상적이지요? 교실이 무슨 이야기를 삼키는 걸까? 책 표지를 아무리 들여다 봐도 궁금증이 풀리지 않아 책장을 펼쳐 봅니다

 

먹을거리로 동화를 써보라는 선생님의 숙제로 동화를 발표한 6명 친구들의 동화가 적혀있답니다. 아이들이 먹을거리로 무슨 동화를 적었을까 궁금해지는데요 아이들의 상상력이 기대됩니다.

 

 

말장난을 좋아하는 민호는 김에 관한 이야기를 적었는데요 구운 김, 안 구운 김, 안 구운 파래김... 김들을 어쩜 이렇게 다양하게 구분 시켜놨는지... 아이에게 읽어주는데 숨이 턱턱 막힐 정도로 많은 김들을 나열해 놔서 웃음이 절로 났답니다. 제발 끝내달라는 선생님의 말씀에 민호의 이야기는 끝을 맺는데.. 김들은 모두 어디로 돌아갔을까요? 아이들이 좋아하는 허무개그 같은 느낌이네요.

 

 

할머니의 눈물 만두는 읽으면서 굉장히 울컥했는데 자식들을 위해 무어라도 먹이고 싶은 어머니의 마음을 잘 표현하고 있답니다. 자식을 생각하는 그리움과 사랑의 눈물을 한 방울씪 머금은 눈물만두... 누구라도 그 맛을 잊을 수가 없을겁니다. 수빈이는 할머니의 마음을 헤아릴 줄 아는 속 깊은 아이인 것 같네요. 나중에 수빈이가 할머니께 맛있는 음식을 해드리는 요리사가 꼭 되면 좋겠어요.

 

 

웅이의 동시는 말장난 같지만 친구들에게 다가가기 위해 용기를 낸 결과물이 아닐까 싶어요. 친구들과 친하게 지내는 방법을 몰라 온갖 음식들에 말을 갖다 붙인 노력만큼 친구들과 친하게 지낸다면 기분이 잡채될 일은 없겠죠?

 

동화 한 편을 골라 연극을 하자고 하셨던 선생님은 아이들의 동화 속 주인공들을 한 명씩 골라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보자고 하십니다. 아이들은 어떤 이야기를 만들어 낼까요?
책을 읽은 딸아이는 두번째 이야기는 언제 나오냐고 묻더군요. 그래서 그 뒷 이야기를 한 번 써보라고 이야기했는데 어떤 이야기를 만들어낼지 궁금해지네요.
대부분의 책들이 어른들이 바라는 이상향으로 아이들에게 교훈을 준다면 이 책은 진짜 아이들의 생활 모습을 그려내고 있어요. 말장난을 하며 사소한 일에도 때론 진지하고 유쾌하게 표현할 줄 아는 아이들의 모습을 보는 것 같았어요. 실제 학교 교실의 모습을 보는 것 같아 즐거웠답니다. 아이들의 상상력은 정말 무궁무진 할텐데 주변의 사물로 동화를 쓰는 것도 상상력을 키워주는데 좋은 방법이 될 것 같아요. 각자의 동화속 주인공들로 어떤 이야기들이 펼쳐질지 이후도 궁금해지는 책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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