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공지능, 언플러그드를 만나다 2 ㅣ 인공지능 시리즈
홍지연 지음 / 영진.com(영진닷컴) / 2022년 5월
평점 :
4차산업혁명시대에 인공지능 교육은 필수라고 이야기 하는데 더 나은 미래를 위한 교육은 무엇인지, 어떻게 해야하는지 궁금하기만 합니다. 학교에서도 저학년부터 디지털 활용 능력 등 다양한 수업을 진행하고 있는데 가정에서도 인공지능과 관련하여 함께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을 없을까 생각하던 중 이 책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코딩교육, 인공지능 교육하면 아무래도 컴퓨터를 연상하게 되는데 컴퓨터 없이도 아이와 인공지능에 대해 알아볼 수 있어서 더욱 관심이 갔어요. 예전에 도서관에서 아이와 언플러그드 코딩 책을 빌려본 적이 있는데 이번에는 인공지능도 언플러그드로 만나볼 수 있다니 인공지능이 낯선 아이가 재미있는 놀이와 체험 중심으로 인공지능을 배울 수 있겠다는 기대가 생겼습니다.

이 책은 인공지능을 놀이로 배우고 즐길 수 있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아이와 오랫만에 색종이를 이용하여 종이접기 놀이를 할 수 있었어요. 단순한 종이접기이지만 하나의 접기 방법으로 0에서 9까지의 숫자를 접을 수 있고 각각의 디지털 숫자는 어떤 차이점을 가지고 있는지.. 그리고 뒷 장에 가서는 인공지능이 숫자의 일부분을 어떤 숫자로 예측할 수 있는지 확인할 때 활용할 수도 있었어요.

책 중간 '읽을거리'가 제공되어 인공지능을 이해하는데 도움받을 수 있었어요. 프로그램을 직접 만들어보진 못하지만 인공지능을 어떻게 활용하고 작동시킬지 알고리즘을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어요.

유튜브와 단짝 친구인 아이와 함께 유튜브가 나에게 제공하는 추천 시스템에 대해서도 알아볼 수 있었어요. 인공지능이 나의 정보를 수집해서 어떻게 나에게 정보를 제공하는지 조금은 알 수 있었던 놀이였어요. 이 놀이를 통해 가족에 대해서도 알아보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각 단원마다 학교 교과단원과 연계해 놓았기 때문에 학교 활동에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책의 뒷 편에는 각 장에서 놀이를 진행할 때 필요한 활동지가 부록으로 제공되고 있어요. 두꺼운 종이도 만들어진 활동지라 한 번만 사용하고 버리기엔 조금 아깝지만 활동하는 동안은 정말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었어요.
아직 멀게만 느껴지는 인공지능이지만 가정에서 가족이 모두 모여 놀이를 통해 인공지능을 배울 수 있어서 보드게임처럼 여가시간을 보내는데 사용하여 1석 2조의 효과를 누릴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