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십 대가 알아야 할 메타버스와 미래 세상 이야기 - 메타버스와 가상현실 기술이 바꾸어 놓은 미래 세상에서 우리는 어떻게 살아가게 될까?
천윤정 지음 / 팜파스 / 2022년 5월
평점 :
메타버스라는 단어 들어보셨나요? 누구나 한번쯤 들어봤을 메타버스라는 단어.. 요즘엔 광고에서도 자주 접할 수 있는데 메타버스는 Meta(가상, 초월)와 Universe(세상, 세계)의 단어가 합해져 만들어졌습니다.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미래기술 속에서 앞으로 우리가 생활 속에 접해야하는 메타버스와 가상현실 기술을 무엇이고 앞으로 무엇이 달라지는지 자세하게 알아볼 수 있는 책이랍니다.
4차산업시대는 부모가 아이에게 나의 경험을 전달해주는 세대가 아니라고 해요. 나와 아이 모두 변화하는 시대를 살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바뀌게 될 세상을 아이가 직접 알아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십 대를 대상으로 쉽게 설명되어진 책이어서 더 눈길이 갔어요.
메타버스를 만들어내는 가상현실 기술에 대해 먼저 알아봤는데 이미 게임으로 많이 접해 본 가상현실 기술이었기에 쉽게 이해할 수 있었어요. 가상현실 기술이 개발되게 된 이유와 사용하게 되는 기기, 문제점 등에 대해 알아보니 앞으로 메타버스의 발전방향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수 있었어요.
디지털트윈이라는 기술을 이용해 현실의 문제점을 모의실험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사람이 쉽게 접근하기 힘들거나 직접 경험하기 힘든 것들을 디지털에 가상으로 옮겨 할 수 있는 기술을 살펴보면서 메타버스와의 차이점도 알아 볼 수 있었어요.
제페토나 이프랜드에서 만들어보는 나의 아바타를 통해 나의 개성을 표현하기도 하고 새로운 부캐를 만들기도 하는데 다양한 나로 지내보면서 실패도 해보고, 성공도 해보면서 현실에서 시도하기 어려웠던 일들을 경험하면서 나에 대해 알게 되고 무엇을 하면 좋을지도 알게 되는 것이 앞으로 메타버스가 나아갈 방향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미래사회의 메타버스를 통해 다양한 직업이 생겨나지만 항상 긍정적인 면만 있는 것은 아니예요. 신기술들이 불평등을 줄일 수도 있지만 오히려 불평등을 더 커지게 만드는 부분도 있게 됩니다. 사생활 침해와 개인 정보 보호 문제, 메타버스 안에서 일어나는 폭력과 범죄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고 취약한 부분에 대한 보완을 위해 무엇을 해야하는지도 생각해 봐야합니다.
이 책은 단순히 메타버스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 메타버스 기술로 이해 바뀌게 될 사회, 경제, 문화, 직업 등 다양한 부분에 대해 알 수 있어서 십 대 친구들이 메타버스에 대한 생각을 정립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