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럼에도, 당신과 잘 지내고 싶어요 - 더 나은 관계를 꿈꾸는 사람들을 위한 특급 심리 코칭
윤서진 지음 / 문예출판사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생을 살면서 무엇이 가장 힘드냐고 묻는다면 아무래도 사람과 사람과의 관계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사람때문에 울고 웃고.. 그러한 관계 속에서 상처받기도, 좀 더 성장한 내 모습을 만나기도 하는데 서로간의 소통, 공감, 이해가 무엇보다도 필요한 것 같아요.

인간관계 상담전문가인 코칭 전문가가 오랜 시간의 코칭과 상담 내공으로 집필한 책이라고 해서 무척 기대가 됐어요. 가끔씩 인간관계가 힘들고 지친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에 나 스스로를 돌아볼 계기가 필요했거든요.

저자의 코칭 사례가 많다보니 다양한 사례를 대화체로 만나볼 수 있어서 쉽게 읽을 수 있었고, 나에게 필요한 부분을 발췌해서 읽을 수 있어서 좋았어요.

먼저 인간관계에서 마주할 수 있는 실제 사례를 통해 문제 상황을 파악할 수 있었는데 정말 주변 지인들과 겪었을 법한 대화들이라 재미있기도.. 다른 사람들도 나와 비슷한 고민을 나누고 있구나 라는 공감을 할 수 있었어요.


사례 뒤에 '셀프체크' 코너가 있어서 나의 인간관계의 모습은 어떤지 스스로 점검해 볼 수 있었어요. 셀프체크를 통해 나 스스로에 대해 더 잘 알게되니 문제점을 찾는 것이 좀 더 쉬웠던 것 같아요. 타인에게 서운해 하기 보다 나의 문제를 파악하고 변화하는 것이 편안한 인간관계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관계 코칭 원 포인트 레슨'을 통해 그동안의 문제를 어떻게 변화시키면 좋은지에 대한 조언, 팁을 만날 수 있어요. 늘 '좋은게 좋은거야'라는 마인드로 거절이 힘들었던 저에게 센스있게 거절하고 스트레스 받지 않는 법은 큰 도움이 되었어요.

책을 읽으면서 그동안 다른 사람에게 상처받지 않기위해 나 스스로에게 상처를 주고 지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인간관계를 오래, 평안하게 지속하기 위해 나에 대해 좀 더 알고 적절한 끊어내기 기술이 필요하다는 걸 느낄 수 있었어요.

사람, 인간관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