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마을이 좋아 송정마을 그림책
김병하 지음 / 한울림어린이(한울림) / 201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송정마을 그림책 시리즈 중의 하나인 '우리 마을이 좋아' 입니다. 부여 송정 그림책 마을에서 모아 온 이야기를 바탕으로 그림책 작가들이 새롭게 구성하여 창작한 책들이 출간되었는데 이 책은 시골에서 생활하시는 할머니들의 삶을 엿볼 수 있는 책인 것 같아 더 관심이 생겼습니다. 앞표지에 그려진 할머니와 동물들의 모습이 섬세하면서도 편안한 느낌을 주고 있어 할머니가 사는 마을은 어떤 곳인지 무척 궁금해졌어요.

어린 나이부터 집안일을 도우며 가정을 꾸려 살림을 시작하면서의 할머니의 삶은 어떠했을지 상상할 수 있었어요. 액자 속 사진처럼 밝고 좋은 모습이지만 저 모습을 기억하는 동안 가족을 위한 할머니의 희생이 얼마나 컸을지, 그 시절 가족의 모습은 지금과는 조금 다르지 않았을까 하는 상상을 해 봅니다.

자식들이 성장하여 외지에 나가고 나이가 들어가면서 곳곳에 빈 집이 생기고 외로움이 느껴질 때도 있지만 새소리, 바람소리, 낙숫물 소리를 들을 수 있는 우리 마을은 참으로 정겨운 곳입니다. 우리 마을 속에서 둥지를 만들어 새끼를 낳으며 함께 살아가는 새들이 있고 소, 염소, 닭 등 가축이 친구가 되고 물고기도 만날 수 있는 우리 마을. 봄, 여름, 가을, 겨울, 낮, 밤... 어느 것 하나 특별하지 않은 것이 없는 우리 마을의 모습을 보고 있자니 할머니의 품이 그리워 집니다. 할머니의 품처럼 언제가도 포근하고 편안할 것 같은 우리 마을의 모습이 참으로 정겨워 보입니다.

이젠 농사대신 소일거리로 꽃을 키우는 할머니의 모습은 무척 평화로워 보입니다. 힘든 일도 많았지만 그만큼 추억하고 기억할 것도 많은 내 생활 터전이 얼마나 소중한지 할머니의 말에서 느낄 수 있었어요. 우리 마을이 좋아는 어릴 적 시골 할머니의 마을과 모습을 담아내고 있어 남녀노소 누가 읽더라도 공감할 수 있는 정서가 담겨 있어서 기억에 남는 책입니다.

 

마을,할머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