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가되는 정리의 힘

"한 번에 많은 것을 바꾸려다 한 가지도 못이뤘던 지난날을 비춰보면, 매일 조금씩의 발전이 정말 엄청난 발전을 이뤄냈다는 생각이듭니다.



 앞으로도 거창한 도전을 하기 전 하루에 실천 가능한 분량으로 매일 조금씩 꾸준히도전하는 습관을 들여볼 생각입니다. 



정리는저에게 많은 자신감을 심어주었고, 인생을 살아가는 자세를 바꾸어 주었습니다." •진진아빠님


진진아빠 님은 ‘작은 성공‘을 경험한 것이다.
작은 성공을 경험하면 또 다른 작은 성공을 얻기위한 태도가 저절로 갖춰지게 된다는 것을 보여준 사례였다.

심리학자들에 의하면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의약속을 밝히면 성공 가능성이 10배나 높아진다고 한다. 정리 서약서를 작성했다면 다른 사람들에게 정리력 프로젝트에 도전한다는 사실을 알리자. SNS에 서약서를 올리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많은 사람에게 자신의 도전을 밝히고 응원을받는다면 정리력 프로젝트의 성공으로 한 걸음다가가게 될 것이다.

인생의 특별한 시간, 정리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전에정리 실천계획과 보상계획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세요.

1. 프로젝트 기간

2. 실천 방법
(정리하기 가장 좋은 시간대나 요일은 언제인가요?)

3. 보상계획(구체적이고 실질적으로 작성하세요)

4. 각오

5. 다른 사람의 응원 받기(누구에게, 어떻게 알릴 건가요?)

 ‘사려 깊은 기록‘이 필요하다.
그래서 나는 정리력 100일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사람들에게 미션 일지를 작성하게 한다. 


미션일지에는 
매일의 ‘쇼핑한 것‘, ‘버린 것‘ 그리고 ‘미션 소감‘이 들어가야 한다.


 미션 소감은 그날의 정리를 인증하는 역할도 있지만, 아래 질문에대한 답을 발견하게 하기 위해서다.

정리 스킬을 점점 개발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현재의 소비습관을 개선할 방법은 없을까?
미루지 않고 정리할 방법은 없을까?
나에게 맞는 정리 방법은 없을까?
내가 다음에 더 편하게 사용하려면 어떻게 정리하면 좋을까?

정리정돈을 하면
 내 주변의 물건들을 관찰하게 되기 때문에
 내가 좋아하는 것과 나에게 필요한 것, 반대로 내가 좋아하지 않는 것과 나에게불필요한 것을 알게 된다. 

물건을 사고 집이나자신을 꾸미는 데는 자기 자신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야 불필요한 것을 사서 낭비하는 일이줄어든다.


 군더더기 없고 낭비 없는 삶을 살게된다면
 내가 원하는 삶에 더 집중하게 될 것이다.

‘소유효과‘란 어떤 물건이든 자신이 갖게되면 그 물건에 대한 가치를 높이 평가하는 현상을 말한다. 일단 자신의 것이 되면 특별한 경우가 아닌 이상 좀처럼 환불을 하지 않는 것이다.


정리 교육에서 자주 하는 액티비티가 있다. 

가방에 있는 소지품을 꺼내서 물건의 가격을 매겨보는 것

소지품의 주인은 늘 다른 교육생들보다 비싼 가격을 이야기한다. 물건에 대한 애착이 그 물건의 가치를 높이 평가하게 하기 때문이다.


정리 컨설턴트가 보기에는 안 쓰는 물건, 필요없는 물건인데 감정적으로 버리지 못하는 고객들이 많다. 물건이란 쓰일 때 비로소 가치가 있는 것인데 단지 그것을 가졌다는 이유만으로도 ‘소유효과‘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신상품이든 중고품이든 필요하지 않은 물건을성급하게 구매했다가 아까워서 팔지도 못하고,그렇다고 잘 쓰지도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물건은 시간이 지날수록 가치가 떨어지는 것이현실이다. 괜찮은 물건이라면 빨리 처분해야 중고시장에서 좋은 가격을 받을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