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호모 아딕투스 - 알고리즘을 설계한 신인류의 탄생
김병규 지음, 정현성 낭독 / 다산북스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디어나 스마트폰에 중독되는 인간을 제목인 호모 아딕투스라 칭하고 이야기는 시작된다.

뇌가 극심한 자극에 대해 어떻게 반응하는지 알아보는 쥐실험은 유명한 실험이다쥐에게 자신의 보상회로를 직접 자극할 수 있게 해주었더니 먹이도 먹지 않고 종일 보상회로만 자극하는 모습이 관찰된 것이다책 내용은 그것은 전제로 21세기 사회에 사는 사람들이 미디어 기계에 어떻게 자극을 받고 있는지에 대해 실랄하게 쓰여있고 그에 대한 대한을 알려준다.

중독이란 단어는 네거티프한 단어이지만 오늘날의 중독은 돈과 연결이 된다따라서 경제적 논리로 봤을 떄 중독되지 않으면(특히 디지털경제상황에서 도태된다팬더믹 사태 이후 더 심화됐고 기업들은 이런 소비자의 생각과 행동을 교묘히 조종하며 광고와 물건을 팔고 있는 형태이다

호모 아딕투스의 시대는 빅데이터와 알고리즘을 이용한 기업들은 다양한 아이디어로 사람들을 중독시키고 경제는 더 확고하게 구축되어지는 것이다.

Sns를 통한 인플루언서들이나일타강사들은 이미 한해동안 벌이들인 돈이 가장 많은 사람들로 등극하고 있다이것은 미디어를 통한 경제체가 확고해지고 있다는 것이다소셜미디어 속 트렌드를 따라가고 있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작가는 이를 중독경제라고 말한다.

그런데 이것이 자신의 자유의지로 물건을 소비하고 살아간다고 착각하는 것이 문제라는 것이다우리는 중독경제의 먹잇감이 되는 형태에 대한 경각심을 이책을 통해 느끼게 된다내가 필요한 것나에게 합리적인 것을 느끼기 위해서는 적절한 회귀현상이 필요한 시기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