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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 드림 - 꿈꾸는 커피 회사, 이디야 이야기
문창기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17년 4월
평점 :
품절
대한민국의 커피시장 규모는 10조원에 육박한다는 얘기를 신문에서 본 적이 있다. 지금은 분명 커피 전문점 전성시대다. 해외
유명 브랜드의 간판을 내건 가게부터 개인이 기획하고 창업한 가게까지, 이제
시내 어디를 다니건 커피 전문점이 들어서지 않은 건물을 찾아보기 힘들 정도다. 그
많은 커피 브랜드 가운데 ‘이디야’가
있다. ‘이디야’는
토종브랜드다. 이
책은 ‘이디야’의
문창기 대표가 ‘이디야’를
인수하게 된 동기부터 어떤 방식으로 시장을 개척하고, 성장시켰는지 등 ‘이디야’의
15년
역사가 담겨 있다.
€
‘이디야’는
국내 최고 가맹점 수, 최저
폐점률, 최고
브랜드 파워, 고객
만족도 1위
등 매해 새로운 기록을 달성 중인 커피 회사다. 외국계 브랜드가 점령해가는 커피 시장에서도 굳건히 자리 잡아, 창사
15주년을 맞은 지난해에는 국내 최초로 가맹점 수 2000호점을 돌파하는 대기록을 달성하기도 했다. 이
책에서 저자는 커피 전문점이 포화상태에 이르면서 소리 소문 없이 사라지는 브랜드도 적지 않은 이 시점에 오히려 사업의 기초를 탄탄히 하며 꾸준히
성장해가는 ‘이디야’의
성장비결을 들려준다.
문창기 대표는 경영의 첫 번째 원칙으로 ‘기본을 지키는 기업’을
꼽는다. 문창기 대표가 생각하는 커피 회사의 ‘기본’은
커피 맛이다. 국내
최고의 커피 연구소인 ‘이디야커피랩’을
설립한 것도 더 좋은 커피를 향한 ‘이디야’의
의지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예다. 그리고 두 번째 원칙은 ‘바로
사람’이라는 것이다. ‘내부
고객 만족’. 내부
고객인 직원의 만족 없이는 어떤 기업도 성공할 수 없다는 것이다. 내부직원을 보물이라고 부르며, 직원의 대우와 복지를 최고의 가치로 꼽고 있다.
이밖에도 이 책에는 ‘이디야’가
추구하는 다양한 경영 전략들이 소개되어 있다. 현장의 불편사항이나 건의사항을 곧바로 전달받아 수정하는 제안 시스템, 사소한 것도 대수롭게 여기지 않고 살피는 디테일의 정신, 직원
순환 근무제 등 그동안 이디야가 성장하는 데 밑거름이 된 통찰과 지혜가 담겨 있다. 문창기 대표가 들려주는 ‘이디야’의
이야기는 즐겁기도 했지만 감동적이다. 무엇보다도 이디야가 대한민국의 토종브랜드라는 게 자랑스럽다. ‘이디야’의
무한한 성장과 발전이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