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월한 전략이 미래를 창조한다 - 경쟁을 초월하여 영원한 승자로 가는 지름길
리치 호워드 지음, 박상진 옮김 / 진성북스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처럼 다자 경쟁 시대에는 기업의 목표 성취가 매우 힘들다단기적으로 꽤 높은 성과를 이룩하고도 몇 년 뒤 엄청난 실패를 맞이하기도 한다문제는 탁월한 전략이 없기 때문이다어떤 기업이든 지금보다 더 높은 성취를 이루려면 지금과 전략이어서는 안 된다더 높은 성취를 위해서는 거기에 맞는 전략이 반드시 필요하다남들 다 하는 평범한 전략으로는 타사와의 경쟁에서 이길 수 없다제대로 된 전략의 의미를 알고 갖춘 후 올바로 실행해야만 새로운 미래를 창조할 수 있다.


미래 목적이나 목표에 초점을 둔 전략이란외관상 현재 주어진 일을 효율적으로 처리하고 생산성을 높이는 것만을 뜻하지 않는다책은 탁월한 전략가가 되는 데 필요한 통합적인 사고의 틀을 제공하고 있으며, 전략 수립과 실행에 적용되는 3대 원칙을 설명하고 있다첫째는 전략 달성에 필요한 이해관계자를 알고다양한 정보를 수집 분석하는 것이며둘째는 조직의 문화에 이 전략과 관련된 활동이 적합한지 살펴야 한다는 것이고셋째는 구성원과 핵심 전략에 대해 소통해야 한다는 점이다.


기업의 실패는 대부분 불명확한 목표와 일관성 없는 활동적절한 자원 배분의 실패에서 기인한다원인은 근본적으로는 전략적 사고의 부족에서 온다기업이 경쟁우위를 달성하고 지속적인 성공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팀장부터 관리자경영자 모두 전략적 사고로 무장해야 한다전략적 사고는 현재 주어진 일을 효율적으로 처리해서 생산성을 높이는 가시적인 업무관리와는 구별된다.

전략가는 통찰력을 키워야 한다기업에 관계된 모든 이해관계자는 물론 무형의 요인들까지 관련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며그 의미를 해석할 필요가 있다이를 통해 기업의 차별화된 활동들이 서로 간에 적합성을 가지고 시너지 효과를 내며 자사만의 문화 속에 녹아 있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나아가 시장에서 자사의 위치설정에 따른 경쟁 전략을 개발하고모든 관리자가 전략을 이해하고 동참하도록 구성원들과 소통해야 하는 것은 자명한 이치다.


기업의 이해관계자가 핵심전략을 이해하지 않고는 기업의 목표달성은 요원하다책에 전략의 개념과 실행방법이 자세하게 소개되어 있어목표 성취를 바라는 경영진이나 실무자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책이다. 여러 사람이 돌려가며 보고 내가 속한 기업에 꼭 필요한 핵심적인 전략을 수립하는데 참고로 하면 좋을 것 같다. 경기만 탓하는 것보다 기업 성과의 극대화를 위한 탁월한 전략 수립이 꼭 필요한 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