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정은 쓰레기다 - 열심히 노력하는 당신이 항상 실패하는 이유
스콧 애덤스 지음, 고유라 옮김 / 더퀘스트 / 2015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흔히 '성공을 하려면 열정적이어야 한다'라고 말한다. 저자는 이 책에서 열정을 강요하는 기존의 자기계발 담론을 통렬하게 비판하며, 자신의 경험을 살려 진짜 성공하는 법을 알려 준다. 겉만 번지르르한 성공 지침서가 아니라, 진짜로 성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친절하게 일러주고 있다. 열정과 몰입, 목표를 강조하는 자기계발서가 아니라 삐딱하게 보고 단순하게 접근하고 이기적으로 행동하라고 조언한다. 열정을 쓰레기통에 버리고, 자신의 성공을 위해 이기적으로 행동해야 하는 한다고 말한다. 저자도 한 때 실패를 밥 먹듯이 하기도 했으며, 시행착오도 여러번 겪었다.  


"목표는 패배자들을 위한 것이다, 뇌에 마법을 걸려고 하지 마라, 뇌는 프로그램을 짜 넣는 도구라고 생각하라, 성공을 향하는 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에너지다, 하나의 기술을 습득할 때마다 성공 가능성은 두 배로 뛴다, 행복의 다른 이름은 자유와 건강이다, 행운도 길들일 수 있다, 긍정적인 허튼소리로 수줍음을 극복할 수 있다, 신체를 건강하게 단련해야 세상을 움직일 수 있다, 단순함을 추구하라, 평범한 것도 놀라운 것으로 바꿀 수 있다, 똑똑한 친구를 사귀어라, 진짜 쓸만한 지식은 학교에서 못 배운다, 규칙을 깨달아라, 마음가짐이 중요하다, 수학적으로 사고하라, 헛된 열정은 버려라, 타이밍이 중요하다, 운도 중요하다" 등 저자가 주장하는 말들이 열정과는 개념이 다르게 다가온다. 


진짜 성공을 하기 위해서는 열정 따위는 과감하게 버리라고 강조한다. 열정이 성공을 만드는 게 아니라 성공하면 열정이 생긴다고 강조한다. 저자가 이 책에서 특별히 강조하는 것은 실패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고 자신만의 성공 공식을 찾으라는 것이다. 실패할 것이 두려워서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보다 수 많은 시행착오를 겪더라도 그것을 결코 두려워하면 안된다는 것이다. 지금까지의 자기계발서와는 많이 다르다. 때로는 유머러스하게 행동하고 때로는 이기적으로 행동하는 것이 성공을 보장하는 한 걸음이 될 수도 있다. 저자의 얘기는 아주 단순한 것 같지만 심오한 저자만의 성공 노하우가 실려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