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교과서 무함마드 - 생각대로 말하고, 말한 대로 행동하라 플라톤아카데미 인생교과서 시리즈 4
최영길 지음 / 21세기북스 / 201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문학 재단 플라톤 아카데미에서 ‘수공회’란 공부 모임을 만들고 동서 고금의 현자 19인을 소환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이들은 국내의 해당분야 최고 전공자다. 수공회의 학자와 경영자들이 현자에게 질문하고 그 현자에게 답을 듣는 형식이다. 무함마드는 알라의 은총을 '꾸란'에 담아 이슬람교를 탄생시켰다. '꾸란'은 행복을 추구하는 방법, 행복의 전제 조건, 감사하는 마음 등에 대한 강론에서 수동적이 아닌 적극적인 사고와 행동을 주문하고 가르친다. 책의 저자는 아랍 문화에 정통한 최 영길 교수다. 


삶과 죽음, 나와 우리, 생각과 행동, 신과 종교 등에 관한 질문의 답을 들려준다. 1부에는 삶이란 무엇인가, 행복이란 무엇인가, 주어진 삶을 어떻게 살 것인가, 이슬람은 왜 원죄를 허용하지 않는가, 천국과 지옥은 존재하는가, 죽음이란 무엇인가 등 삶과 죽음에 관련된 질문에 답을 들려준다. 2부에는 나는 누구인가, 인간은 왜 지구에서 살고 있는가, 인간은 왜 일을 하는가, 개인과 공동체의 관계는 무엇인가, 평등이란 무엇인가, 인간의 진정한 스승은 누구인가 등 나와 우리에 관한 질문의 답을 들려주고 있다. 


3부에는 바르게 말한다는 것은 무엇인가, 절망을 어떻게 극복해야 하는가, 죄의 기준은 무엇인가, 금기란 무엇인가, 무함마드는 왜 금욕과 독신을 주장하지 않았는가, 일부다처제를 유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등 생각과 행동에 관한 현자의 추론을 듣는다. 4부에는 알라는 다른 신과 어떻게 다른가, 성전이란 무엇인가, '꾸란'은 어떻게 만들어졌는가, 금식과 성지순례는 어떤 의미를 지니는가,  무함마드는 예수의 죽음을 어떻게 보았는가, 종교란 무엇인가 등 신과 종교에 관한 현자의 대답을 듣는다.


그는 현재의 자신에게 만족하고 감사하는 마음을 가질 때 현세의 행복뿐 아니라 내세의 행복까지 보장받을 수 있다고 말하면서 특히 가난하고 고통받는 사람들에게 모든 것은 마음에서 비롯된다는 말을 강조했다. ‘무함마드’ 편은 생각대로 말하고, 말한 대로 행동하라는 무함마드의 사상에 집중하고 있다. 이어서 출간이 예정된 17인의 현자와 거장들의 얘기가 궁금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