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국에 대하여 말하는 즐거움 - 엄윤숙 아포리즘
엄윤숙 지음 / 책구경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모두가 이동국을 좋아할 것이다. 특히 나이 많은 선수답지 않은 그의 축구를 향한 열정은 수많은 젊은이들의 귀감이 되고 있다. 늦은 나이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현역으로 뛰고 있는 내 경우와 비슷해서 더더욱 그를 좋아한다. 그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축구선수다. 저자의 조명이 아니더라도 그는 이미 대한민국의 축구영웅이다. 오래도록 언제까지나 펄펄 나는 이동국을 보고 싶다.

 

이동국의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단순히 축구선수인 이동국만을 조명하는 건 아니다. 저자가 말하듯 이동국의 파란만장했던 삶을 원료 삼아 다양한 우리가 삶에 대해 너무나 단편적이고 단선적 기준을 갖고 사는 것이 아닐까하는 의문에서 출발하고 있다. 우리가 익히 알고 있던 이동국의 모습부터 우리가 미처 관심 밖으로 밀어냈던 이동국의 모습도 보인다.

 

불혹의 나이에 접어들면 다른 선수들은 일찌감치 운동장을 떠났지만 아직도 현역으로 쌩쌩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이동국의 치열했던 삶을 일부라도 보여주면서 그를 통해 삶의 진실한 내면을 보여주고 있다. 실패를 경험 했을 때의 모습도, 성공을 구가하던 순간에도 느꼈을 내면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인생을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그 해당을 지혜롭게 펼쳐 보이고 있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우리에게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아주 다양하다. ‘젊음에 대하여’, ‘만회에 대하여, ‘흔들림에 대하여, ‘가족에 대하여, ‘성장에 대하여, ‘패기에 대하여, ‘존중에 대하여, ‘가족에 대하여 등 33가지 소주제를 통해 이동국이 걸어왔던 축구 인생을 담고 있으며, 인생을 사는데 중요한 가치가 무엇인가를 다시 한 번 생각하게 한다. 저자가 일깨우고자 하는 진솔한 삶의 모습을 들려준다.

 

이 땅의 수많은 젊은이들이 이 책을 읽고 커다란 깨달음이 있었으면 좋겠다. 우물 안 개구리처럼 어느 지역에 한정하지 말고 커다란 꿈을 안고 인생을 설계해 줬으면 좋겠다. 아주 작은 소망이라도 꼭 이룰 수 있도록 끊임없는 열정과 도전으로 성심을 다해 실천해 보기를 간절히 소망한다. 나도 할 수 있다는 마음가짐이 어느 때보다도 필요한 때다. 아까운 젊음을 허투루 낭비하지 말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