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아이에게 그런 말을 했을까 - 아이를 서울대에 보내고 나서 뒤늦게 시작한 부모 반성 수업
정재영 지음 / 웨일북 / 2019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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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대평가가 자아도취를 부르고 따뜻함이 자존감을 낳습니다."
여기서 우리는 평범할 수도 있으나 아주 중요한 결론을 도출하게 됩니다. 자녀를 진정으로 위한다면 "너는 누구보다 특별해"라는 말보다 "너도 특별하지만 친구들도 모두 특별하고 소중한 존재야"라고 말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자녀를 과도하게 칭송해 자아도취에 빠트리지 말라는 것이죠. 아울러 따스하게 안아주는 것도 대단히 중요합니다. 칭찬이나 긍정적 평가도 좋지만 무엇보다 부모의 따뜻함이 자녀의 자존감을 높여주기 때문입니다. - P241

뇌의 여러 부위 중에서 ‘생각‘을 담당하는 영역인 전전두엽prefrontal cortex 이 가장 늦게 발달하는 곳인데요. 바로 이 전전두엽이 청소년 시기에 충분히 발달하지 않습니다. 결과를 예측하고 계획을 짜고 결정을 내릴 때 뇌의 이 부분을 활용해야 하는 데 어려움이 생기는 것이죠. 청소년에게 이성적 사고력이 부족한 것은 바로 이 때문입니다.
그러면 청소년은 어떻게 생각할까요? 뇌에는 편도체amygdala 라는것이 있습니다. 이 편도체는 감정, 충동성, 공격성 그리고 본능적인행동과 관련이 있습니다. 청소년은 바로 이 편도체에 기대기 때문에합리적인 판단이 힘들고 감정적이고 충동적인 것입니다. 이렇듯 뇌가 덜 여문 청소년기 행동의 특성을 정리하면 이렇습니다.
① 새로운 것과 자극을 좋아한다.
② 위험이 높은 행동을 시도한다.
③ 거칠고 강하게 감정을 표현한다.
④ 충동적으로 결정을 내린다. - P2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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