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소중한 한 표, 누구를 뽑을까? ㅣ 키다리 그림책 63
마키타 준 지음, 오카야마 다카토시 그림, 고향옥 옮김 / 키다리 / 2022년 2월
평점 :
#어린이투표체험
#소중한한표누구를뽑을까
지난 9일 여러분 모두 투표하셨나요?
처음엔 무조건 저 사람은 안돼! 말도 안돼! 했다가 선거일이 다가오면서는 더 절실한 사람들의 마음이 결과로 나타나겠지.. 했었어요.
그래서 저는 더 절실했냐구요?
글쎄요.. 그렇다고 생각했지만 결과는 흡족하지 않네요..
좋은 나라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인재를 뽑는거라 생각했는데, 제 생각처럼 되진 않았어요. 결과가 나왔으니 이제 끝이냐구요? 아니죠. 나라는 한 사람이 이끄는 게 아니니까요. 더 노력해야죠. 유권자의 한 사람으로 우리 나라 좋은 나라 만들어 대대손손 이어질 후손들에게 물려줘야겟지요..
그럼 우리 뭐 해야할까요?
늘 생각했어요. 우리나라는 초등학교에 왜 정치수업이 없는지.. 정치라는 과목이 필요한게 아니라 대한민국을 구성하는 권리 있는 한 사람으로 마땅히 알아야 할 것들은 왜 가르치치 않는지.. 답답했습니다.
아이들이 선생님의 의견에 당당히 반대입장을 내고 선생님은 그 의견을 존중햏서 절충안을 찾기도 하고, 아이들의 선택이 옳을 땐 어른도 지지해주는 독일의 문화가 참 부럽기도 했어요.
적어도 그런 의식이 아이때부터 있었다면 성인이 되어선 정치를 좀 더 객관적으로 보고 넓은 시야로 볼 수 있지 않을까.. 안타까웠습니다.
서두가 너무 길었네요..
오늘 소개할 책은 제 마음에 쏙 드는.. 솔직히 생각보다 훨씬 만족도가 놓은(개인적으로) 책이에요.
☆어린이 투표 체험 소중한 한 표, 누구를 뽑을까?
아름다운 폴리폴리마을에는 문제가 하나 있어요,
겨울마다 와서 3개월을 머물다가는 용 때문이에요.
모두 돈이 들어가는 일이니 새로운 촌장을 뽑아서 공약대로 이행하자는 회의결과가 나오죠.
용을 쫓아내고 겨울스포츠를 할 수 있게 만들어 겨울관광객을 유치하자는 곰 후보와,
공방을 지어 용이 떨어뜨리는 반짝반짝비늘을 공예품으로 만들어 팔자는 사슴 후보.
책은 곰 씨가 당선 된 경우,
사슴 씨가 당선 된 경우,
마을의 변화를 모두 보여주고 있어요.
곰씨를 지지했지만 사슴씨가 당선 되었을 경우 마을과 마을 사람들에게 어떤 변화가 올까요?
또, 사슴 씨를 지지했지만 곰씨가 당선 되었을 경우는요?
마지막으로 투표하지 않은 사람들은 어떤 생각이 들까요?
이 책의 묘미입니다. 꼭 책을 보셨으면 좋겠어요.
단순히 투표를 해라가 아닌 이유와 결과, 결과에 따라 변하는 사회와 사람 등 다양하게 보여주고 있어요.
아이와 함께 읽어보셔요 꼭!
제가 꼭 필요하다고 생각했던 교육 중 하나 투표하기, 투표의 행위는 도장하나 찍는게 다지만 도장을 누구에게 찍을지에 대한 오랜 시간 고민이 필요한 문제죠.
투표결과에 따른 생각이나 행동도요...
중학년이상이 되면 토론등으로 생각을 나누고 받아들이는 연습을 하고 고학년이 되면 학교 교실 안 정치를 하더라구요 요즘은. 참 좋았고, 배워서 종알종알 이야기하는 아이를 보며 대견하게도 했습니다.
오늘 이 책을 보며 또 하나의 좋은 책을 발견한 것 같아 뿌듯했어요.
아이들하고도 읽고 저도 여러번 보았습니다.
#어린이정치
#투표합시다
#키다리출판사
#도서지원
#좋그연
#2022지나지나
@kidaribook